한중 관계 청신호…현대차 전세기 베이징 직접 들어온다

입력 2020-09-03 06:00  

한중 관계 청신호…현대차 전세기 베이징 직접 들어온다
이틀간 전세기 3대로 600명 보내…외국인 입국 금지 후 처음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월 말 외국인 입국을 금지한 이래 처음으로 수도 베이징(北京)에 현대차 전세기 운항을 허용하며 한중 관계 강화가 가속되고 있다.
3일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 3일과 4일에 3대의 전세기를 투입해 총 600여명을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으로 보낸다.
현대차 입국 인원들은 중국 코로나19 방제 규정에 따라 곧바로 베이징 인근 지정 호텔에서 14일 격리를 하게 된다. 격리가 끝난 뒤에는 파견지 호텔 또는 자택으로 가게 된다.
중국은 코로나19 사태 발생 후 해외 역유입으로부터 수도 베이징을 보호하기 위해 그동안 베이징으로 직접 들어오는 전세기는 허용하지 않았었다.
정기편 또한 외국에서 베이징으로 바로 들어오는 직항은 없고 칭다오(靑島) 등을 경유하면서 코로나19 의심 증상자들을 걸러내는 등 강력히 통제해왔다.
중국 정부의 이번 현대차 전세기 승인은 최근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이 방한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연내 방한 추진과 한중간 교류 강화를 논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보인다.

이에 앞서 중국은 지난 4월 말 한국에 처음으로 '기업인 패스트트랙'(입국 절차 간소화 제도)을 적용해 대기업 위주로 직원들이 전세기 등을 통해 들어오고 있다.
삼성이 톈진(天津) 등에 전세기로 직원들을 보내는 등 중국 각 지역에서 한국발 전세기를 받아들이고 있지만 수도 베이징만은 허용하지 않았었다.
한 소식통은 "현대차는 중국 사업 운영을 위해 신차 연구, 개발, 생산 지원 인력 및 주재원 가족의 중국 입국을 중국 정부와 협의해왔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베이징에 자동차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한국에서 베이징으로 인력 파견 및 교대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한편,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는 코로나19 발병 이후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갔다가 발이 묶인 유학생과 교민이 복귀할 수 있도록 이달 중 한중간 전세기 운항 대폭 확대를 추진 중이라고 밝혀 조만간 추가 전세기 투입 소식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presi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