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더스 전 백악관 대변인 "김정은이 정상회담 도중 '윙크'"

입력 2020-09-02 23:23  

샌더스 전 백악관 대변인 "김정은이 정상회담 도중 '윙크'"
회고록서 주장…트럼프 "당신한테 반한 듯" 농담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북미정상회담 도중 백악관 여성 대변인을 향해 윙크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대변인에게 반했다며 농담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2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은 다음 주 출간되는 세라 허커비 샌더스 전 백악관 대변인의 회고록 '나의 의견'(Speaking for Myself)을 미리 입수했다며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백악관 대변인을 지낸 샌더스 전 대변인은 2022년 아칸소 주지사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샌더스 전 대변인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 벌어졌던 내용을 회고록에 담았다.
회고록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민트향 틱택 미니 캔디를 전했고, 독이 안 들어갔다는 것을 보여주듯 자신이 직접 캔디를 먹은 뒤 과장되게 공기 중에 입김을 불었다고 전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마지못해 캔디를 받아들였다는 설명이다.
양 정상은 여자 축구를 비롯해 스포츠에 관한 얘기를 나눴고, 샌더스 전 대변인은 이를 받아적고 있었다.
그녀가 고개를 들었을 때 김 위원장이 자신을 쳐다보고 있는 것을 알았고, 눈이 마주쳤다.
이어 김 위원장이 고개를 끄덕였는데 마치 윙크를 하는 것처럼 보여 매우 놀랐다고 밝혔다.
이에 샌더스 전 대변인은 다시 고개를 숙이고 메모를 계속했다고 회고록에 적었다.
공항으로 돌아가던 리무진에서 이같은 내용을 얘기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이 당신에게 반했다. 그는 당신에게 매우 반했다"("Kim Jong-un hit on you! He did! He fucking hit on you!")라고 농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세라, 당신은 북한으로 가라. 남편과 아이들이 당신을 그리워하겠지만 이 나라의 영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디언은 샌더스 전 대변인이 회고록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비속어를 생략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샌더스 전 대변인은 전 NBA 스타인 데니스 로드먼과 김 위원장과의 교류, 2018년 5월 북한에서 석방된 세 명의 미국인 등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 관련 다른 내용도 회고록에 적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