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코로나19 백신 기대에 랠리…다우, 1.59% 상승 마감

입력 2020-09-03 05:56  

뉴욕증시, 코로나19 백신 기대에 랠리…다우, 1.59% 상승 마감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민간 고용지표의 부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조기 개발에 대한 기대로 큰 폭 올랐다.
2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54.84포인트(1.59%) 오른 29,100.5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4.19포인트(1.54%) 상승한 3,580.8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6.78포인트(0.98%) 오른 12,056.44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29,000선을 회복하며 사상 최고치에 바짝 다가섰다. S&P500 지수와 나스닥은 신고점 행진을 이어갔다.
시장 참가들은 미국 고용 등 주요 지표와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코로나19 백신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기대가 부상하면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한층 힘을 받았다.
뉴욕타임스(NY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일선 주들에 10월 말 혹은 11월 초에 코로나19 백신을 보급할 수 있는 준비를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3차 임상시험 중간 결과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일 경우 임상 시험을 일찍 종료하고, 백신을 조기 승인할 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스티븐 한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도 지난달 말 일부 외신과 인터뷰에서 FDA가 3상 시험이 마무리되기 전 백신을 승인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전에 백신 개발을 발표하려고 무리수를 두는 것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백신이 예상보다 빨리 상용화될 수 있다는 신호인 만큼 투자 심리에 힘을 실었다.
이에따라 부진한 고용 관련 지표도 시장에 별다른 악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ADP 전미고용보고서에 따르면 8월 민간부문 고용은 42만8천 명 증가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117만 명 증가에 큰 폭 못 미쳤다.
최근 다른 지표들이 대체로 양호했던 점도 고용지표 부진의 영향을 상쇄했다.
전일 발표된 공급관리협회(ISM)의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시장 예상을 훌쩍 뛰어넘으며 경기 회복 기대를 지지했다.
또 오토데이터에 따르면 8월 자동차 판매도 1천500만 대를 넘어 지난 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개선됐다.
오는 4일 노동부가 발표할 비농업 신규고용 지표가 투자자들이 훨씬 더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기도 하다.
미국의 부양책 협상은 여전히 진전이 없지만, 협상이 다시 시작된 점 자체가 긍정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은 전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의 통화 이후 "슬프게도 이번 통화로 백악관과 민주당이 미국 근로자 가족이 직면한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이해에 상당한 격차가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부양책을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민주당이 주장하는 2조2천억 달러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관련해서는 악재가 또 나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중국 외교관이 미국의 대학을 방문하거나 대사관 외부에서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행위 등을 위해서는 미 당국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는 제재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애플이 약 2.1% 하락했다. 테슬라 주가는 5.8%가량 내렸다. 최근 급등에 따른 숨 고르기가 진행되는 양상이다. 테슬라의 경우 핵심 주주 중 하나인 영국 자산운용사 베일리 기포드가 보유 지분을 줄였다는 소식도 영향을 미쳤다.
업종별로는 에너지를 제외하고 전 업종이 올랐다. 재료 분야가 2.28% 올랐고, 커뮤니케이션도 2.19% 상승했다. 기술주는 0.92% 올랐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공급관리협회(ISM)-뉴욕에 따르면 지난 8월 뉴욕시 비즈니스 여건 지수는 전월 53.5에서 42.9로 내렸다.
상무부는 7월 공장재 수주 실적이 6.4%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의 예상치 6.2% 증가보다 높았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경기평가 보고서인 베이지북을 통해 경제 활동이 완만하게 증가했지만, 코로나19 위기 전보다는 훨씬 낮다고 진단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금리 인상이 주제가 되는 것은 앞으로도 멀리 있는 일"이라면서 "인플레이션이 2%에서 오버슈팅 하는 게 현재는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장기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가파른 상승 이후 단기 조정 가능성도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모건스탠리의 마이크 윌슨 미국 주식 전략 담당 대표는 "향후 12개월의 증시에 대해 여전히 매우 건설적이다"면서도 "다소 과열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조정이 없다고 해도 놀랄 일은 아니겠지만, 10% 정도 조정이 발생한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72% 상승한 26.57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