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왕이 "세계화에 역풍 불어…다자주의가 유일한 선택"

입력 2020-09-04 15:31  

중국 왕이 "세계화에 역풍 불어…다자주의가 유일한 선택"
G20 외교장관회의서 "코로나 심각…협력해 경제 재건해야"
"중국 백신 개발하면 전 세계 공공재로 사용할 것"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다자주의만이 유일한 선택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4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올해 11월 개최 예정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전날 G20 특별외교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해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현재 전 세계가 100여년 간 없었던 큰 변화와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일방주의와 보호주의가 대두하고 세계화가 역풍을 맞고 있다"고 평가했다.
왕 국무위원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다자주의가 유일한 선택"이라면서 "우리는 국제법에 기초한 국제 질서를 수호하고 유엔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엔 창설 75주년을 계기로 다자주의와 유엔의 핵심 역할을 역설하면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도 촉구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보면 코로나19 정세가 여전히 심각하다"며 "세계 경제의 회복도 시급해 화물과 인적 교류를 하는 것이 절박하다"고 말했다.
왕 국무위원은 "각국은 점진적으로 인적 교류를 확대하고 협력 체제를 구축하며 타국의 코로나 검사 결과를 상호 인정해야 한다"면서 "산업 및 공급 사슬을 연결해 중요 의료물자 제품에 대한 무관세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인원과 화물의 국경 통과를 위한 이동 편리화 이니셔티브'를 공동 제안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G20 정상회의를 대비해 회원국들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백신이 개발되면 전 세계 공공재로 사용하겠다는 시진핑 국가 주석의 약속을 실천할 방침"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회원국 간 디지털 경제 활성화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받은 국가들에 대한 지원과 채무 유예 기간 연장 등도 제안했다.
왕 국무위원은 "G20 회원국들은 세계 경제를 회복하는데 리더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백신 개발 협력, 세계 공중위생 공동 보호, 인적 왕래 확대 등을 통해 세계 경제 재건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