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정책형 펀드는 내년 초까지 子펀드 운용사 선정"

입력 2020-09-04 18:04  

기재차관 "정책형 펀드는 내년 초까지 子펀드 운용사 선정"
"민간 뉴딜펀드 조속한 시일 내 출시"
경제계·당정, 한국판 뉴딜 제도개선 법안 조속히 국회 제출키로

(세종=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4일 "정책형 뉴딜펀드는 예산편성, 투자 가이드라인 마련 등으로 다소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으나, 내년 초까지 자(子)펀드 운용사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법·제도개혁 태스크포스(TF)' 회의 인사말에서 "어제 발표된 뉴딜펀드에 대하여 몇 가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설명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간 뉴딜펀드는 조속한 시일 내 출시될 전망"이라고 했다.




그는 뉴딜펀드 투자처에 대해선 "구체적인 투자처는 시장에서 적극 발굴돼야 하며, 신속한 현장애로 해소와 제도 개선 등을 통해 시장에서 좋고 많은 투자처를 찾도록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뉴딜사업은 국민경제적 효용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투자 기간이 길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충분한 투자가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이 크므로, 정부가 재정·세제 지원을 통해 최적의 수준까지 민간 투자가 이뤄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유사한 특성을 가진 기업구조조정펀드,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등의 경우도 이런 방식이 이미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2차 TF 회의에서 경제계, 더불어민주당, 정부는 한국판 뉴딜 제도개선을 위한 법률 제·개정안을 조속히 국회에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TF는 '한국판 뉴딜 당정 추진본부' 산하에 설치된 민간·당·정부 협업기구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 법제도 개선과제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 RE100(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글로벌 캠페인) 이행기반 마련 및 에너지분권 강화 ▲ 녹색금융 활성화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당정은 한국판 뉴딜 제도개선을 위한 법률 제·개정안이 정기국회에서 처리되도록 조만간 법안을 마련해 제출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판 뉴딜의 민간 확산 유도를 위해 파급효과가 큰 핵심과제를 선정해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기재부는 "정기국회 입법계획 등 구체적인 사항은 이날 논의된 내용 등을 추가로 보완해 뉴딜 당정추진본부 회의 등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RE100 이행기반 마련과 에너지분권 강화, 녹색금융 활성화 추진방안에 대해서도 기업, 경제단체, 여당, 정부 부처 간에 활발한 논의를 했으며, 이를 반영해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대한상의와 중소기업중앙회는 한국판 뉴딜을 가로막는 규제 등을 82건 발굴해 개선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제계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TF 공동위원장), 서승원 중기중앙회 부회장, 김용근 경총 부회장, 김진형 벤처기업협회 부회장, 원윤식 네이버 전무 등이, 민주당에서는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TF 공동위원장), 조승래 입법지원단장, 정태호 정책기획단장, 김성환 그린분과위원장 등이, 정부에서는 기재부 1차관(TF 공동위원장)과 중소기업벤처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yjkim8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