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9일간 인구 19% 코로나 검사…겨울 대비 방역 강화(종합)

입력 2020-09-10 14:56  

홍콩, 9일간 인구 19% 코로나 검사…겨울 대비 방역 강화(종합)
재소자나 신규 입원환자 등 검사 규모 확대·백신 확보 박차
"9일간 검사에 277억원 들여…차라리 취약계층에 보조금 지급" 비판도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파도를 겪은 홍콩이 올해 겨울 4차 파도 가능성에 대비해 방역을 한층 강화한다.
교도소 수감자와 신규 입원환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포함해 검사 규모와 인력·장비 확대, 격리시설 확충, 백신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전날 전 시민 대상 무료 코로나19 검사 기간을 오는 14일까지 한 차례 더 연장한다고 알리면서 이 같은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 1일 시작한 전 시민 대상 코로나19 검사에는 9일까지 142만명이 참여해 19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홍콩 인구는 약 750만 명이다. 9일간 인구의 약 19%가 검사를 받았고, 그 중 0.00133%가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이다.
다만 이번 검사에서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한 6명도 다시 양성 판정을 받았으나, 이들은 양성 환자 수에 포함되지 않았다.
당국은 이들의 몸에 소량의 바이러스가 남아있어 양성 판정이 나왔지만 전염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이번 대규모 검사를 통해 찾아낸 환자의 비율은 매우 작지만, 이러한 검사가 전염병이 퍼졌을 때 홍콩 사회의 감염 규모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소피아 찬 보건장관은 숨어있는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이들이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서, 오는 23일 등교 개학을 앞둔 모든 교사와 학생이 검사를 받을 것을 독려했다.
그러나 전 시민 대상 코로나19 검사의 실효성은 논란이 되고 있다.
홍콩 매체 동방일보는 "9일간 겨우 인구의 19%만 검사를 받았고 그중 19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는데, 이번 검사에 동원된 인력의 시간당 인건비만 계산해 봐도 1명의 환자를 찾아내기 위해 최소 842만 위안(약 14억 5천935만원)을 썼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동방일보는 "이번 검사에 투입된 인력의 식사비, 숙박비는 제외하고도 1억6천만 위안(약 277억 원)을 쏟아부은 것"이라면서 "차라리 그 돈을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취약계층을 위한 보조금으로 지급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콩은 지난 7월 하루 확진자가 120~140명 나오면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했으나 8월말부터 확진자가 10명 안팎으로 줄어들면서 거리두기 정책을 조금씩 완화하고 있다.
지난 8일과 9일 연속 신규 확진자는 지난 7월 3일 이후 최저인 6명씩 보고됐다. 누적 환자는 4천901명, 사망자는 99명이다.
그러나 당국은 올겨울 코로나19 4차 파도가 닥쳐올 위험이 크다고 경고하면서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