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로 예보역량 향상 등 7대 성과"

입력 2020-09-10 12:00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로 예보역량 향상 등 7대 성과"
과기정통부 성과발표회 "미세먼지 저감정책 과학적 근거 확보"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보건복지부는 11일 온라인으로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의 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 기반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7년 9월 시작됐고 이달로 종료될 예정이다.
대학·연구소·기업 등 기관 80개와 연구자 573명 등이 사업단에 참가해 미세먼지 발생·유입, 측정·예보, 집진·저감, 국민 생활 보호·대응 등 4대 부문에서 연구개발을 추진했다.
사업 결과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7대 주요 성과를 도출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중국발 미세먼지에 다량 함유된 수분이 국내로 유입될 때 자동차 배기가스(질소산화물)와 만나 초미세먼지가 생성되고, 이 초미세먼지가 수분을 흡수해 또 다른 초미세먼지를 만들어내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에 중국발 미세먼지 유입이 예상될 때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는 등 정책을 수립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위성 관측자료를 활용해 질소산화물, 휘발성 유기화합물, 암모니아 등 미세먼지 원인 물질의 배출량을 추정하는 방법도 개발했다.
미세먼지 발생원인 연구 시설인 '스모그 챔버'의 부피를 기존 6㎥에서 27㎥로 확대하고, 미세먼지 측정용 항공기의 비행시간도 기존 3시간에서 5시간으로 늘리는 등 인프라의 성능도 높였다.
사업단은 미세먼지 농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밝혀냈다. 미세먼지 농도가 10㎍/㎥ 늘어나면 만 15세 미만에서 천식, 폐렴 등 호흡기계 질환 입원 위험률이 0.29∼2.82% 높아지고 만 65세 이상에서는 심혈관계 질환 입원 위험률이 0.21∼2.82% 증가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실내 미세먼지 중 0.1∼1㎛ 크기의 입자 65% 이상과 1∼3㎛ 크기 입자 95% 이상을 제거하는 정전(靜電) 필터 소재도 개발했다.
정부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다부처 공동 기술 개발 사업을 기획할 계획이다. 사업 시작 전까지는 부처별 신규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