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찰기, 말레이 국적 위장해 서해상에서 중국군 훈련 감시"

입력 2020-09-10 12:42  

"美정찰기, 말레이 국적 위장해 서해상에서 중국군 훈련 감시"
남중국해·동중국해 해상에도 정찰기 보내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미군 정찰기가 서해상에서 말레이시아 국적으로 위장한 채 중국군 훈련을 감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베이징(北京)대 싱크탱크인 남중국해전략태세감지계획(南海戰略態勢感知計劃·SCSPI)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따르면 미국은 9일 탄도미사일 발사징후와 궤적 등을 추적할 수 있는 RC-135S 코브라볼 정찰기를 서해상에 파견했다.
중국군은 4~11일 서해와 인접한 보하이(渤海)의 다롄(大連) 인근 해상에서 군사훈련을 진행 중인데, 이를 감시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RC-135S는 오전 3시(현지시간)께 일본 오키나와의 가데나 공군기지를 이륙해 북상하던 중 신호가 사라졌는데, 이후 말레이시아 국적 항공기로 위장해 서해 공역에 진입했다는 게 SCSPI 주장이다.
RC-135S는 중국 산둥반도 영해기선 103km 거리까지 접근하는 등 오전 5~11시께 서해 해역을 선회하며 훈련 중인 중국군의 탄도미사일 신호 특징을 수집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SCSPI는 전했다.
SCSPI는 "미군이 (3일과 8일에 이어) 이번 달 들어 3번째로 (말레이시아 국적 등의) 가짜 코드를 달고 중국을 정찰했다"고 지적했다.
SCSPI는 8일 RC-135W 리벳 조인트 1대가 말레이시아 국적으로 위장해 남중국해를 정찰했다면서 "미군기가 타국 국적으로 위장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다"면서 "오판을 불러일으키고, 심지어 우발적인 사건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한편 미국은 9일 서해뿐만 아니라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도 연달아 정찰기를 파견했다.
동중국해 해역에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기를 보내 저장성 근해의 중국군 훈련을 감시한 것으로 추정되며, 남중국해에도 P-8A 및 신호정보(시긴트) 수집 및 정찰을 담당하는 EP-3E 정찰기를 보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최근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중국군의 군사훈련 강화에 따라 미군의 정찰비행도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군사전문가 쑹중핑(宋忠平)은 미군이 중국의 강화된 군사 능력, 특히 대만 공격 가능성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중국 해안에서 정찰 활동을 늘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