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재정화 시험처리…'본격 방류 준비'

입력 2020-09-11 09:22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재정화 시험처리…'본격 방류 준비'
日원자력학회, 폭발사고 원전 부지 재이용까지 수백년 걸릴 수도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부지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를 재정화하는 작업이 시험적으로 진행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는 15일부터 총 120만t 규모의 방사능 오염수 가운데 시험적으로 약 2천t을 재정화 처리해 방사성 물질을 국가 기준치 아래로 낮출 수 있는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약 1개월에 걸쳐 진행하는 이번 작업에 따른 분석 결과가 나오려면 몇 달이 더 걸릴 전망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늘고 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이용해 이 오염수에서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트리튬을 제외한 나머지 방사성 물질(62종)의 대부분을 없앴다는 물(ALPS 처리수)을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이 처리수를 태평양에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는 방류 전에 핵 물질 함유량을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어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재정화 처리한 뒤 물로 희석해 트리튬 농도도 낮출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재정화 시험 처리는 방류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절차로 보인다.
도쿄전력은 오는 2022년 여름이 되면 일평균 약 170t씩 증가하는 오염수로 증설분을 포함한 총 137만t 규모의 저장 탱크가 차게 된다며 그 전에 방류 등을 통해 처분이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방사능으로 오염된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를 재이용하기까지는 수백 년이 걸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일본원자력학회는 10일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가 2041년부터 2051년까지 사고 원전의 폐로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때까지 일반 원전의 폐로 후와 같은 상태로 복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학회 측은 이런 결론을 근거로 폐로 작업 진행 과정과 완료 후의 토지 이용 문제를 놓고 지금부터 지역 주민들과 논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일본원자력학회는 폭발이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 1~3호기의 용융핵연료(데브리)를 꺼내는 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시설과 폐기물의 철거 여부와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 등을 토대로 이번 보고서를 냈다.
데브리 방출은 내년 2호기에서 시작할 예정이지만 종료 시기를 확정할 수 없는 등 변수가 수두룩한 상황이다.
또 폐로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방사성 폐기물 중에는 방사선량이 높은 것이 많아 작업이 어려워질 수 있다.



학회 측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 있는 총 6기를 모두 폐로하면 약 780만t의 방사능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방사선량이 떨어질 때까지 작업을 시작하는 데 수십 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부 오염된 지하시설과 토양 등을 그대로 둘 경우 처리할 폐기물을 줄일 수 있지만 부지를 재이용할 수 있을 때까지 "백 수십 년에서 수백 년이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학회 측은 "폐로 후의 상황이 지역 주민들에게 중요한 정보임에도 도쿄전력은 '지역 여러분과 협의해 검토하겠다'고만 말하고 구체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수백 년이 걸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