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네스티 "한국기업, 미얀마 군부지원 연계 사업 제휴 중단해야"

입력 2020-09-11 14:52   수정 2020-09-11 15:09

앰네스티 "한국기업, 미얀마 군부지원 연계 사업 제휴 중단해야"
"MEHL과 제휴서 생긴 이윤은 인권침해 자행하는 군부로 흘러가"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포스코 등 일부 한국 기업과 중국, 일본 기업 등은 인권 침해를 자행한 미얀마 군부에 대한 자금 지원으로 이어지는 사업 제휴를 중단해야 한다고 국제 인권단체가 주장했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10일(현시지간)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미얀마 국내외 기업들이 어떻게 미얀마 군부 지원과 관련이 돼 있는지가 드러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앰네스티는 관련 자료를 인용, 1990년 미얀마 정부가 세운 것으로 알려진 MEHL(Myanmar Economic Holdings Ltd)이 광산업, 맥주, 담배, 의류제조업 그리고 은행업 등에 진출해 여기서 나오는 수익금을 미얀마 군부에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앰네스티는 특히 MEHL이 이 과정에서 미얀마 국내 기업은 물론 일본의 맥주 업체인 기린과 한국의 철강업체인 포스코 등과도 사업 관계를 맺고 있다고 언급했다.
단체가 입수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MEHL은 전투 부대를 포함해 여러 군부대 및 군인들이 회사 주식의 3분의 1가량을 갖고 있다.
이 중에는 서부 라카인주에서 소수 무슬림계 로힝야족에 대한 인종학살을 포함해 잔학 행위를 자행한 것으로 알려진 서부 사령부도 포함돼 있다고 앰네스티는 밝혔다.
MEHL은 1990년 설립 이후 매년 상당한 액수를 배당금으로 군부 주주들에게 지급했다고 앰네스티는 전했다.
앰네스티는 이와 관련해 이번 조사 결과는 MEHL의 사업 파트너들과 인권침해 사이의 '직접적 연결 고리'(direct link)가 존재함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MEHL이 미얀마 내 조인트 벤처 설립이나 이익 분배 계약을 맺어 파트너 업체들과 협력하게 되고, 이렇게 해서 발생한 이윤은 MEHL을 거쳐 '군부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된다고 설명했다.
앰네스티는 이에 따라 조사 과정에서 미얀마에서 MEHL과 합작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진 국내외 8개 기업에 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미얀마 2개 기업, 일본의 맥주 업체인 기린 홀딩스, 미얀마에서 담배 사업을 하는 싱가포르 펀드 그리고 중국의 한 광물 업체가 포함됐다.
한국 업체는 철강업체인 포스코와 부동산 개발업체인 이노 그룹 그리고 의류 생산·수출업체인 팬-퍼시픽이라고 이 단체는 밝혔다.
이에 대해 팬-퍼시픽 측은 답변에서 앰네스티 조사 결과 및 지난해 유엔 미얀마 진상조사단의 조사 보고서에 따라 MEHL과의 사업 파트너 관계를 종료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앰네스티는 전했다.
미얀마 물류 기업과 일본 기린은 MEHL과 관계를 검토 중이라는 답변을 보내왔다.
그러나 나머지 기업은 이런 약속을 하지 않거나 아예 응답하지 않았다고 앰네스티는 전했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의 사업·안보 그리고 인권 부문 책임자인 마크 더밋은 "MEHL의 사업 활동에서 이득을 보는 군부 주주 중에는 근래 미얀마 사상 최악의 인권 침해를 자행한 이들도 있다"면서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사령관이 2011년에 MEHL 주식 5천 주를 소유했다고 지적했다.
민 아웅 흘라잉 장군은 2017년 미얀마군의 로힝야족 학살의 주범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마크 더밋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이런 증거들을 생각한다면 MEHL과 사업 관계로 협력 중인 업체들은 책임감 있게 이 관계를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