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중국 신장산 면·헤어 제품 수입금지…중 "정치적 농간"(종합)

입력 2020-09-15 17:34  

미, 중국 신장산 면·헤어 제품 수입금지…중 "정치적 농간"(종합)
5개업체 대상 '인도보류명령' 발표…"광범위한 수입금지도 검토 중"



(워싱턴·베이징=연합뉴스) 이상헌 김진방 특파원 = 미국 행정부가 '강제 노동'을 이유로 중국 신장 지역에서 생산되는 일부 제품 수입을 금지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마크 모건 미 관세국경보호청(CBP) 직무대행은 이날 "중국 정부가 위구르족을 비롯한 소수 민족들에게 조직적인 학대를 자행하고 있다. 강제노동은 끔찍한 인권침해"라며 인도보류명령(WRO)을 발표했다고 AFP·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수입금지 품목은 신장 지역 5개 특정 제조업체에서 생산되는 면화, 의류, 헤어제품, 전자제품 등이 포함됐다.
이들 업체는 신장 지역에서 의류 등 면 제품과 컴퓨터 부품, 헤어제품 등을 선적하고 있다.
WRO는 인신매매, 아동노동, 인권침해에 대응하는 미국법에 따라 강제노동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선적을 CBP가 억류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다.
미국 정부는 신장산 토마토 등에 대한 광범위한 수입 금지도 검토하고 있으며, 이번 조치는 제한된 단계라고 AP통신이 전했다.
케네스 쿠치넬리 국토안보부 차관대행은 이날 강제노역의 중심지로 신장 뤄푸현 제4 직업능력교육훈련센터를 지목했다.
쿠치넬리는 차관대행은 "이곳은 직업센터가 아니라 강제수용소다. 그곳은 종교적·민족적 소수자들이 학대를 당하고, 의지할 곳과 자유가 없는 극악무도한 환경에서 강제로 일해야 하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현대판 노예제"라면서 "강제수용소는 폐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 정부는 표면상 재교육 명목으로 이슬람교도인 100만명 이상의 신장위구르 소수민족을 억류한 데 대해 중국 정부를 압박하려 이런 조치를 활용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중국 당국은 미국의 신장 제품 수입 금지 조치가 정치적 농간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은 강제노동 문제를 핑계 삼아 중국 기업에 제재를 가했다"면서 "이는 국제무역 규칙에 위배되고, 글로벌 생산 공급 가치사슬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의 조치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면서 "소위 강제노동 문제라는 것은 완전히 서방 일부 기구와 인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신장지역의) 강제노동 문제는 사실에 완전히 위배된다"며 "신장 지역의 소수민족 노동자들은 중국의 광대한 노동자의 일부분"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신장 노동자들은 법률의 보호를 받을 뿐 아니라 세습과 풍속, 종교 신앙, 언어와 문자 역시 법적으로 보호받는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떤 강제노동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왕 대변인은 또 "미국은 신장의 소수민족에 관심이 있는 척하면서 한편으로는 신장 기업을 제재했다"면서 "이는 매우 위선적이고, 음흉한 태도"라고 비난했다.
그는 "중국은 미국이 사실을 존중하고, 편견을 버리고 정치적 농간을 중단하기를 바란다"면서 "미국이 신장문제에 대한 간섭과 중미기업의 정상적인 경제 무역 협력을 파괴하는 행위를 중단하기를 원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중국은 앞으로 중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7월에도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 인권 침해에 연루된 중국 기업 11개를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