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1차 대출 3천만원 이하 소상공인, 2차 2천만원까지 가능

입력 2020-09-15 12:01  

[Q&A] 1차 대출 3천만원 이하 소상공인, 2차 2천만원까지 가능
소상공인 2차대출 2천만원으로 한도 상향…23일부터 12개 은행 접수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정부가 소상공인 2차 대출 한도를 23일부터 2천만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12개 시중 은행이 취급하는 2차 대출은 그동안 소상공인 1명당 1천만원씩 가능했다. 만기는 5년, 중신용자 기준 연 3∼4%대 금리가 적용된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받은 소상공인들에게 낮은 금리로 유동자금을 빌려주려고 올해 2월부터 1차 대출을 가동했다.
연 1.5%의 초저금리가 적용된 1차 대출의 경우 고신용자(1∼3등급)는 시중은행(이차보전대출)에서, 중신용자(4∼6등급)는 기업은행(초저금리대출)에서, 저신용자(7등급 이하)는 소상공인진흥공단(경영안정자금)에서 각각 접수 업무를 맡았다.
1차 대출 자금이 빠르게 소진되면서 5월 말부터 2차 대출이 가동됐다.
금융위원회는 2차 대출 한도 상향에 앞선 15일 소상공인의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안내했다.




-- 2차 대출 신청 대상과 한도는 어떻게 되나.
▲ 1차 또는 2차 대출을 이용하지 않았으면 2차 대출은 최대 2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1차 대출을 3천만원 이하로 받은 차주도 최대 2천만원까지 2차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한정된 재원이 상대적으로 영세·취약 소상공인에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기존 차주 가운데 3천만원 이내 지원자(전체 지원자의 약 91.7% 해당)로 한정했다.
예를 들어 1차 대출 가운데 시중은행의 이차보전대출을 500만원 받았거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을 1천만원 이용한 차주도 추가로 2천만원까지 2차 대출이 나간다.
다만 1차 대출을 4천만원 신청해 지원받은 뒤 1천만원을 상환해 현재 대출 잔액이 3천만원인 경우 2차 대출 추가 신청은 할 수 없다.
2차 대출을 1천만원 받았던 차주는 추가로 1천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 이번에 2차 대출을 받은 후 1차 대출을 이용할 수 있나.
▲ 9월 23일부터 1·2차 대출은 순서에 상관없이 중복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현재 접수가 가능한 1차 대출은 14개 은행(국민·농협·신한·우리·하나·경남·광주·대구·부산·전북·제주·수협·씨티·SC은행)에서 시행 중인 이차보전대출뿐이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과 기업은행 초저금리대출 등 다른 프로그램은 재원이 소진됐다.
개인 신용등급이 1∼3등급이면 별도의 담보 없이 1.5%의 낮은 금리로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 2차 대출은 어느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나.
▲ 기존 거래 여부와는 무관하게 12개 은행(국민·농협·신한·우리·하나·경남·광주·대구·부산·전북·제주·기업은행)의 전국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 2차 대출 한도를 높이면서 금리는 왜 인하하지 않았나
▲ 1차 소상공인 프로그램 지원 때 지나치게 낮은 금리에 따른 가수요, 병목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 측면이 있었다. 이에 2차 프로그램은 자금이 꼭 필요한 실수요자 중심으로 빠짐없이 골고루 지원되도록 시장 금리수준 등으로 설계했다. 최근 기준금리 인하와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에 따라 출시 시점보다 대출 금리가 지속해서 낮아지는 추세다.
kong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