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베트남 입국 시 격리완화 조만간 합의, 실행 기대"

입력 2020-09-18 20:07   수정 2020-09-18 20:16

강경화 "베트남 입국 시 격리완화 조만간 합의, 실행 기대"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우리나라 기업인 등이 베트남에 입국할 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14일간의 격리를 완화하는 방안이 조만간 양국 간 합의로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을 1박 2일 일정으로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 하노이 특파원단 간담회에서 "베트남의 국경 봉쇄로 우리 기업인 등이 입국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공관 등의 노력으로 1만1천500명가량 입국해 외국인 가운데 가장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제 제도화해서 14일간의 격리를 완화하며 편하게 입국하는 것을 실무차원에서 협의해왔고, 이번 방문에서도 심도 있게 논의했다"면서 "조만간 합의가 이뤄져 실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과 베트남 간 정기 여객기 운항 재개에 대해 강 장관은 "인천∼하노이, 인천∼호찌민 구간에 주 2회씩 운항하는 것으로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재개 일정은 추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입국 간소화 이전에도 필요하면 적극 협조하겠다는 답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당국은 이 2개 노선을 통해 주 1천300명까지 입국을 허용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또 "베트남 정부가 공공 의료기기 입찰기준에서 한국을 참고국가에서 뺐는데 '곧바로 조치하겠다'는 응우옌 쑤언 푹 총리의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양국 간 사회보장협정 협의도 이번 방문에서 큰 진전이 이뤄져 곧 타결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강 장관은 이어 2022년 양국 수교 30주년을 준비하면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격상할 필요가 있다는 데 양국 정상 간 공감대가 있는 만큼 그사이에 양국이 준비해 2022년을 의미 있는 해로 만들자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보건 분야 협력 등 신남방정책 업그레이드를 위해 청와대에서 구체적인 논의를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대면이 아니라 화상으로라도 11월 정상회의 때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베트남은 11월 정상급 회의를 대면으로 하고 싶다는 의지가 강한 것 같다고 강 장관은 전했다.
그는 이번 베트남 방문을 고위급 방문의 물꼬를 튼 것으로 평가하고 "한국으로 돌아가자마자 차관급 전략대화를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잡아보라고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입국한 강 장관은 응우옌 쑤언 푹 총리를 예방한 뒤 18일에는 팜 빈 민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간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youngky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