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년 방위예산 60조원 넘길 듯"…7년 연속 '최대 규모'

입력 2020-09-21 09:45   수정 2020-09-21 13:55

"일본 내년 방위예산 60조원 넘길 듯"…7년 연속 '최대 규모'
아베 정권 때 8년 연속 증액·스가 내각도 증액 기조 유지
전자전 부대 도쿄에도 신설…중국 군사력 확장 이유로 증액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계승을 표방한 가운데 일본 방위비 규모가 7년 연속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 방위성은 내년도에 사상 최고 규모의 예산안 편성을 요구한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예산편성에 앞서 방위성이 재무성에 제출하는 예산요구서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5조4천억엔(약 60조1천349억원)이 넘는 방위비 지출 계획이 담길 전망이다.
2020년도에는 방위성이 5조3천223억엔을 요구했고 확정된 본 예산은 5조3천133억엔이었다.

일본의 방위비는 본 예산 기준 아베 전 총리 재집권 후 처음인 2013년도부터 8년 연속 증가했으며 내년도까지 9년 연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도대로라면 방위비가 2015년도부터 7년 연속 최다 기록을 갈아치우게 된다.
방위성은 중국의 군사력 확장 등으로 인해 안보 환경이 엄중해지는 가운데 기술 개발이나 인재 육성을 위해 방위비 증액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일본 언론이 특히 주목하는 사업은 전자파를 사용해 적의 공격에 대응하는 이른바 '전자전'(戰) 전문 부대 신설이다.
도쿄도(東京都)와 사이타마(埼玉)현에 걸쳐 있는 육상자위대 아사카(朝霞)주둔지에 내년도 말에 전자전 부대를 신설하는 것을 비롯해 일본에 3곳의 전자전 부대 거점을 둔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은 이날 전했다.

육상자위대는 홋카이도(北海道) 지토세(千歲)시 소재 히가시치토세(東千歲)주둔지에 제1전자전 부대를 설치했고 금년도 말에 구마모토(熊本)현 구마모토시 겐군(健軍)주둔지에 80명 규모의 전자전 부대를 발족한다.
아사카주둔지에 설치되는 전자전 부대는 겐군주둔지와 비슷한 규모이며 3개 부대를 총괄하는 사령부 기능을 수행할 전망이다.
아사히(朝日)신문은 방위성이 전자파전 전문 부대를 오키나와(沖繩) 본섬에 있는 기존 부대 내에 수년 내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2035년 일선 기지 배치를 목표로 추진 중인 차세대 전투기 엔진 개발 사업비도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전망이다.
방위성은 F2 전투기의 퇴역에 대비한 후속기 개발을 추진 중이며 이르면 올해 10월 미쓰비시(三菱)중공업과 관련 계약을 한다.
지상에서 요격 미사일을 쏴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응하는 '이지스 어쇼어' 배치 취소를 계기로 한 대안 사업비는 현재 여러 방안이 검토 중이라서 금액을 제시하지 않는 '사항 요구' 형태로 예산에 반영한다.
이지스함이나 미사일방어(MD) 전용함을 새로 건조하는 방안과 해상에 대체 시설을 만드는 방안 등이 검토 중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