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리베이트, 노벨상 수상예측 24명 공개…현택환 교수 올라

입력 2020-09-23 15:00  

클래리베이트, 노벨상 수상예측 24명 공개…현택환 교수 올라
나노결정 합성 기여 공로로 미국 교수 2명과 함께 화학 우수연구자 선정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현택환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석좌교수가 국내 과학자로는 유일하게 정보분석 서비스기업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공개한 올해 노벨상 수상 예측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클래리베이트는 23일 올해 노벨상 수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 피인용 우수 연구자' 명단을 발표했다. 올해 우수 연구자 명단에는 6개국 24명 연구자가 이름을 올렸다.
현 교수는 서울대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입자 연구단장으로, 나노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모운지 바웬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 크리스토퍼 머레이 펜실베이니아대 교수와 함께 물리학, 생물학 및 의학 시스템의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나노결정(Nano crystals) 합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상 수상 예측 후보로 선정됐다.

화학 분야에서는 또 유기 금속 화학 부문에서 촉매 결합 반응을 통해 탄소-질소 결합을 형성한 스테판 버치왈드 MIT 교수와 존 하트윅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 버클리) 교수가 꼽혔다.
초분자 화학 발전에 기여한 후지타 마코토 도쿄대 석좌교수도 선정됐다.
생리의학 분야에서는 주조직 적합성 복합체(MHC) 단백질 구조와 기능을 파악한 파멜라 비요르크맨 캘리포니아 공과대 교수와 잭 스트로밍거 하버드대 연구교수가 선정됐다.
이 밖에 다형성 표지자 개발과 광범위 유전체 연합연구(GWAS)에 기여한 나카무라 유스케 도쿄대 명예교수와 레트 증후군 등 신경질환 발병 기전을 발견한 휴다 조그비 베일러 의과대 교수 등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물리학 분야에서는 혼돈 시스템 동기화를 포함한 비선형 역학 연구에 기여한 토마스 캐롤 미 해군연구소 박사와 루이스 페코라 미 해군연구소 박사 등이 꼽혔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웹오브사이언스'의 문헌과 인용 색인 분석을 통해 해마다 노벨상 수상이 예상되는 과학자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인으로는 2014년 유룡 카이스트 교수가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고 2017년에는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가 선정됐다. 2018년에는 국내 기관인 울산과학기술원(UNIST)의 로드니 루오프 교수가 명단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경제학 분야 우수 연구자로 시계열을 분석한 데이비드 디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석좌교수, 웨인 풀러 아이오와 주립대 석학교수, 피에르 페론 보스턴대 경제학 교수 등을 선정했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