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관방 "일본 기업 자산 현금화는 심각한 상황 초래"(종합)

입력 2020-09-24 17:29  

日관방 "일본 기업 자산 현금화는 심각한 상황 초래"(종합)
가토, 징용 소송 관련 "韓에 해결책 제시할 것 강하게 요구"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김호준 특파원 =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24일 "일본 기업의 압류 자산이 현금화에 이르면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므로 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제 강제동원 배상 소송과 관련해 한국 법원이 압류 중인 일본 기업 자산 현금화에 대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의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변했다.
가토 장관은 "일본 측은 한국 측에 대해 반복해서 강하게 지적하고 있고, 앞으로도 한국 측에 조기에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강하게 요구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도 관방장관 시절인 지난달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징용 피해자를 의미함) 문제에 관한 한국 대법원 판결과 관련한 사법 절차는 명확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현금화(일본 기업 자산 강제 매각)되면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므로 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회담에서도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해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피고 기업인 일본제철의 한국 내 자산 매각을 저지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배상 판결이 1965년에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위배되며 한국 정부가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가토 장관은 "현재 일한(한일) 관계가 매우 엄중한 상황에서 스가 총리가 취임 후 신속히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북한 문제를 포함해 일한, 일미한(한미일) 연계의 중요성을 양국 정상이 재차 확인하는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에 대해서는 이번 전화회담에서 스가 총리가 한국 측에 일한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려 가는 계기를 만들 것을 재차 요구했다"고 말했다.
가토 장관은 "이른바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2015년 일한(한일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한국 측에)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보조: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