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피격 공무원 실족 가능성 크지않다…주변 월북증언은 없어"(종합)

입력 2020-09-24 20:28   수정 2020-09-24 21:16

해수부"피격 공무원 실족 가능성 크지않다…주변 월북증언은 없어"(종합)
"자진월북 증거 갖고 있지 않아…동료와 그런 얘기 나눈적 없는 것으로 알아"
"슬리퍼 가지런히 벗어놔…사고 당일 기상 양호했고 위험한 상황은 아니었다"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해양수산부는 24일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군에 피격된 것으로 확인된 공무원 A씨(47)의 실종 경위에 대해 배에서 단순 실족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수부 엄기두 수산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온라인 브리핑에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단순 실족 가능성은 크지 않다. (A씨가 배에) 슬리퍼를 가지런히 벗어놓은 것으로 봐서 단순 실족이라는 추측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물론 단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고 당일 기상이 아주 양호했고 위험한 상황은 아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엄 실장은 다만 A씨가 자진 월북했다는 것을 뒷받침할 증거는 갖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엄 실장은 A씨가 주변에 평소 월북 얘기를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동료들과도 그런 얘기를 나눴던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런(월북 가능성) 얘기를 하는 사람이 전혀 없다"면서 "증언도 당연히 없다"고 답했다.
A씨는 승선할 때 가지고 있던 옷, 가방, 생필품 등도 대부분 배 안에 남겨놓고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엄 실장은 "현재 육안으로 보면 특별히 없어진 것은 없는 것 같은데 이는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해서 단정적으로 말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A씨의 실종 당일 행적과 관련해서도 "조사가 이뤄져야 알기 때문에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엄 실장은 A씨가 월북한 후 북측 해상에서 피격돼 불에 태워졌다는 국방부의 발표에 대해서는 "해수부가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상황이어서 국방부와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A씨가 실종된 후 북한군의 피격으로 사망했다는 국방부 발표 내용은 사전에 공유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엄 실장은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면서 "월북과 피격은 여러 종합적인 데이터나 분석해서 판단하는 것이라 업무 관련성이 없는 해수부가 참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각각의 업무 역할이 있기 때문에 (해수부는) 그 역할에 대해 충실했다"고 설명했다.
엄 실장은 A씨를 '실종자'로 부를 것인지 '월북자'로 부를 것인지에 대해서는 "둘 다 틀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해수부는 (초기부터) 실종 직원이라고 표현을 해서 그렇게 쓴다"고 답변했다.
엄 실장은 "해수부 소속 어업 지도원 승선 직원의 실종 사고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가족 여러분에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A씨 순직 인정 등의 문제는 해경의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할 예정이다.
ohye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