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방만 믿고 해외주식 투자?"…금융당국 리딩방 단속

입력 2020-09-27 06:05  

"리딩방만 믿고 해외주식 투자?"…금융당국 리딩방 단속


(서울=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님 덕분에 멘탈 잡고 주식 개장 맞이하고 있습니다.", "☆☆님은 제 수호신이세요."
"무료 리딩 2차 회원 모집합니다. 소수 정예 인원으로만 진행합니다."
개인투자자의 해외주식 보유 잔액이 지난 7월 말 기준 24조6천억원까지 급증한 가운데 특정인의 투자 조언이나 정보에 대한 맹목적 추종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 금융당국 "부정확한 정보 유통 단속 강화"
27일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해외주식에 대해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리딩방 등을 통해 부정확한 정보가 삽시간에 유포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주의 깊게 보면서 단속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국내 주식과 비교해 믿을만한 정보가 부족하고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을 틈타 정확하지 않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를 퍼뜨려 이득을 챙기는 이들을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리딩방은 소위 '주식 전문가'(리더)가 실시간으로 특정 종목의 주식을 매매하도록 추천하는 단체 대화방으로 보통 수십만원에서 수백만 원의 이용료를 받는다.
무료 리딩방을 통해 높은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것처럼 개인투자자들을 현혹한 뒤 유료 회원으로 끌어들이는 식이다.
별도 이용료를 받지는 않지만 매매 종목이나 시점을 집어주는 유튜브 채널도 있다.
소위 리더들은 개인투자자의 손실에 책임을 지지 않을뿐더러 상당수는 금융 전문성을 검증받지 않았고, '먹튀'나 무등록 일대일 투자자문, 허위광고 등 불법행위도 빈번히 이뤄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는 게 당국의 지적이다.
하지만 리더·유튜버의 조언을 따랐다가 일부 이익을 거두거나 다른 사람들이 이들을 치켜세우는 모습을 보다 보면 덩달아 리더·유튜버를 추종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주식이 처음인데 주변에선 내가 주식 천재인 줄 안다"며 댓글로 유튜버에 감사를 표한 개인투자자도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유튜브 등이 참고가 될 수는 있겠지만 정설처럼 받아들이는 것은 위험하다"며 "책임 있는 금융회사들이 내놓는 객관적인 분석 자료를 다양하게 참고해서 투자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증권사 계좌·거래량 추이 및 마케팅 모니터링"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개인투자자의 해외주식 보유 잔액은 24조6천억원으로 작년 말 대비 107%나 늘었다.
7월 한 달만 놓고 보면 해외주식 순매수액(3조6천억원)이 국내주식 순매수액(3조8천억원)에 버금간다.
저금리로 시중 유동성이 늘어난 데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해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게 된 점, 증권사들이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활발하게 마케팅을 펼친 점 등이 맞물린 결과라는 게 금융당국의 분석이다.
하지만 해외주식 투자의 경우 주가의 등락뿐 아니라 환율 등락에 따른 환(換)리스크, 해당 국가의 증시 특징까지 고려해야 하는 만큼 한층 더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추이, 미국 대선, 미·중 갈등 등 대외 불안 요인에 따라 글로벌 증시가 요동칠 수 있고 우리나라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한 미국 나스닥 기술주를 중심으로 '거품' 논란도 계속되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사기 의혹이 불거진 수소전기차 회사 니콜라의 주식이 곤두박질치면서 국내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기도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증권사들로부터 계좌·거래 종목 및 거래량 추이, 마케팅 이벤트 등 전반에 대한 자료를 계속 받아서 살펴볼 것"이라며 "필요하면 실태 점검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일부 증권사가 해외주식 투자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 중인 유의사항 안내 서비스를 전체 증권사로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momen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