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미국 등 서방의 신장 압박에 "민족 대통합해야"

입력 2020-09-27 09:23  

시진핑, 미국 등 서방의 신장 압박에 "민족 대통합해야"
중앙신장공작좌담회서 신장 지역 관리 철저 지시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미국이 중국의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정책을 '인권 말살'이라고 규정하고 비난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직접 나서 신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민족 대통합을 촉구했다.
이는 미국 등 서구 국가들의 신장 인권 문제 공세에도 중국의 신장 지역에 대한 기존 정책을 유지하면서 맞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27일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제3차 중앙신장공작좌담회에서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회의에는 리커창(李克强) 총리를 포함해 리잔수(栗戰書),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 자오러지(趙樂際), 한정(韓正), 왕양(汪洋) 등 중국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총출동해 무게감을 더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 자리에서 신장 지역 발전 사업이 큰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면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신장의 사회 안정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신장 지역에서 민심을 결집해 중화민족 공동 의식을 고착시키고 신장 이슬람교의 중국화를 통해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고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신장 지역을 안정시키려면 사회주의 법치 정신을 이행해야 한다"면서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 교육을 통해 민족 대통합을 공고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진핑 주석은 "신장 지역을 잘 다스리는 것은 중요한 문제"라면서 "당 중앙 및 각 부처는 관련 업무를 철저히 해서 신장의 안정과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 주석의 발언은 최근 미국 등 서방의 강력한 압박에 대한 대응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하원은 지난 22일(현지시간) 신장 지역 생산된 제품을 강제노역의 산물로 보고 미국 수입을 금지한 법안을 가결했다.
법안은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생산 또는 제조된 상품은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의 강제노역으로 만들어졌다고 간주하고 미국으로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국제인권단체와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 등은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100만명가량의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 신자들이 수용소에 갇혀 중국 공산당에 충성하도록 세뇌 교육을 받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