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주택가 편의점 '건강음료' 불티…원룸촌 대세는 '커피'

입력 2020-10-01 09:45  

추석 주택가 편의점 '건강음료' 불티…원룸촌 대세는 '커피'
CU 지난해 추석 매출 분석…"올해는 원룸촌 겨냥 상품 강화"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추석 연휴 기간 편의점 인기 상품은 주택가와 원룸촌, 관광지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지난해 추석 연휴 하루 전인 9월 11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까지 점포 입지별 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했더니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1일 밝혔다.



우선 명절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가족들이 모이는 주택가 근처의 편의점에서는 이 기간 홍삼 음료, 비타민 음료 등 건강기능 음료 매출이 전주 대비 132% 급증했다.
주류 매출도 73% 늘었고, 평소에 자주 만나지 못했던 조카와 손주들을 위한 어린이 완구류도 63% 더 팔렸다.
반면 직장이나 학업 등의 이유로 고향에 가지 않는 사람들이 주로 생활하는 원룸과 오피스텔 중심의 독신자 상권에서는 캔커피를 비롯한 커피 음료 매출이 2배 이상으로 늘었다.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도시락 등 간편식은 66% 더 팔렸고, 안주와 주류 매출은 각각 45%, 39% 증가했다.
동네 약국이 문을 닫으면서 안전상비의약품은 주택가 상권에서 38%, 독신자 상권에서 53% 더 팔렸다.
연휴에 맞춰 여행을 떠난 소비자들이 찾는 관광지와 리조트에 입점한 편의점에서는 커피음료 매출이 137% 늘었다.
긴 운전 동안 무료함을 달래줄 에너지 음료와 아이스크림 매출은 각각 116%, 112% 증가했다. 라면을 포함한 면류 제품과 휴지, 물티슈 등 위생용품 매출도 2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연휴 동안 상권에 상관없이 눈에 띄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제품은 아이스크림(98.4%)과 맥주(61.4%), 커피음료(48.1%) 등이었다.

이번 추석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귀성을 하지 않고 집에 머무르는 분위기가 확산한 만큼, 상품 마련 등 연휴 매장 운영 방침이 예년과는 다소 달라졌다고 CU는 설명했다.
CU 관계자는 "매년 명절 연휴에는 고향을 들렀다가 여행지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서 관광지와 리조트 상권의 물품 구비에 주력해왔다"면서 "이번 추석에는 집에 있는 사람이 늘어나는데 맞춰 원룸촌 주변에 입점한 매장의 상품 구색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간편식과 안전상비의약품의 재고를 지난주 보다 늘렸다"고 덧붙였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