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등 토지보상금 50조 잡아라'…은행들 고객유치 총력

입력 2020-10-05 06:05  

'3기 신도시 등 토지보상금 50조 잡아라'…은행들 고객유치 총력
주요은행, 토지보상 전담조직 설치·절세+투자 컨설팅

(서울=연합뉴스) 은행팀 = '50조원을 잡아라'
하반기 들어 3기 신도시 토지보상이 본격화하는 등 내년까지 무려 50조원에 달하는 토지보상금이 풀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시중은행들이 치열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5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들은 저마다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 전문 인력을 영입해 토지보상 전담 조직을 꾸리고, 토지보상금 지급 대상자들에게 절세 전략과 보상금 수령 후 투자 방안을 조언하며 자금 유치에 총력을 쏟는 모습이다.
이는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내년까지 약 49조2천억원에 달하는 '역대급' 토지 보상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금융업계에서는 3기 신도시 등 공공주택지구의 토지보상금만 30조3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외 서울 구룡마을 등 도시개발사업지구 8조1천억원, 경기 광명시흥·용인과 충남 천안 등 산업단지 5조8천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 2조원, 사회간접자본(SOC) 1조5천억원, 경제자유구역 7천억원 등의 토지보상금이 풀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주요 은행들이 토지주들에게 세금 문제 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자금을 유치하는 전략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농협은행은 토지보상 대상 고객들에게 부동산, 세무, 법률, 금융상품 등 자산관리 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토지보상 상담 전담조직인 '토지보상 서포터즈'를 지난달 출범했다.
'토지보상 서포터즈'는 농협은행의 종합자산관리 컨설팅 조직인 'NH All100자문센터' 내 부동산, 세무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됐으며, 토지보상 절차와 관련해 ▲ 토지 적정 가치평가 및 대체투자 부동산 매입 전략 ▲ 양도소득세 절세 전략 및 증여·상속 맞춤 컨설팅 ▲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 설계 및 재테크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3기 신도시 개발 지역을 위주로 권역을 나누고 권역별로 세무, 부동산, 금융 전문가를 1명씩 배치해 지역별로 밀착 관리를 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토지보상은 개인에게 평생 처음 겪는 일인 경우가 많고 절차가 복잡해 전문가 도움을 필요로 한다"며 "농협 고객 중에서 거주 지역이 개발되거나 도로 보상을 받은 고객이 많고, 토지를 오래 갖고 있던 어르신 비중이 높은 편이어서 토지보상 고객 상담 수요가 꾸준하다"고 전담조직 신설 배경을 설명했다.

하나은행도 최근 토지보상에 대한 상담 수요가 증가하자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하나 토지보상 드림팀'을 출범했다.
하나은행은 이를 위해 토지보상 업무에 특화된 세무사, 감정평가사, 변호사, 공인회계사를 영입해 총 1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 인력을 확보했다. 이들은 토지보상과 관련해 부동산, 세무, 법률, 자산 운용까지 '원스톱 컨설팅'을 제공한다.
보상 협의부터 매각 자금 자산 운용, 상속과 증여까지 전 과정에 대해 1대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려는 취지다.
이에 앞서 우리은행도 우리PB(프라이빗뱅킹)고객부에서 지난달 15일부터 '토지보상 지원반'을 꾸려서 고객 지원을 하고 있다.
지원반은 우리PB고객부장이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세무·영업지원 담당 직원까지 총 9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원반은 토지보상 이슈와 관련해 세무·부동산·금융에 대한 1대1 고객상담을 진행하고, 영업점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와 마케팅 등을 지원해준다.
신한은행은 고객 자산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PWM센터를 통해 '신한은행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지보상 우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5억원 이상의 토지보상금을 3개월 이상 예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양도소득세 신고를 대행해준다. 양도가액이 10억원 이하인 경우 수수료를 받지 않고, 양도가액이 10억원을 넘는 경우는 우대수수료율을 적용해준다.
세무·법률·토지감정 상담도 제공한다. 토지보상 전문 세무사가 '맞춤 상담'을 해주고, 상속세·증여세 등을 고려한 종합절세 상담도 해준다.
필요한 고객에게 부동산 전문가와 1대1 상담, 대체부동산 취득 관련 종합 컨설팅, 소유 부동산 가치 분석 등 부동산 투자 컨설팅도 해준다.
국민은행은 토지보상 전담 부서를 별도로 설치하지는 않았지만, 지점에서 토지보상 상담을 요청할 경우 은행 내 WM투자자문부와 KB금융그룹 WM스타자문단 소속 전문가들이 집단 상담 지원을 해주고 있다.
은행권의 한 관계자는 "3기 신도시 보상금 30조원을 비롯해 내년까지 토지보상금이 50조원 풀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은행들이 너나 할것 없이 고객 유치에 뛰어드는 분위기"라며 "단기간에 거액의 자산을 예치할 수 있는 실적으로 이만한 게 없는 데다, 이전에 보상금이 인근 토지 매입으로 많이 이어졌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증여, 아파트·빌딩 매입 등이 많아졌다 보니 전문가 상담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yjkim8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