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막바지 협의

입력 2020-10-04 12:15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막바지 협의
수산물 불매 우려하는 현지 농·어업 단체 의견 청취
내후년 탱크 가득 차…"해양방출 향한 조율 서둘러"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부지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일본 명칭은 처리수) 처분을 둘러싸고 이번 주에도 관계 단체와 막바지 협의를 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4일 보도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해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오염수를 정화 장치로 처리해도 현재 기술로는 충분히 제거하기 어려운 삼중수소(트리튬)라는 방사성 물질은 남는다.
니혼게이자이에 따르면 현지 어업 관계자들은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풍평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풍펑피해란 사실과 다른 보도나 소문 등으로 애꿎게 보는 피해를 의미하는 일본식 한자성어인데, 여기선 오염수 해양 방류로 바다가 오염된다는 소문으로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안 팔릴 수 있음을 말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부지 내에 계속 모아두면 2041~2051년 완료를 목표로 하는 사고 원전의 폐로 작업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게다가 2022년 10월이면 오염수가 저장 탱크를 가득 채우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해양 방출 결정을 향한 조율을 서두르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도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하면서 "가능한 한 빨리 정부로서는 책임을 가지고 처분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분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현지 업계 단체의 의견을 듣는 모임을 시작했다. 이번 주에도 농업 및 어업 단체 등을 모아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도쿄전력은 정부가 처리 방침을 결정하면 방출 설비의 설계와 규제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실제 방출을 시작하려면 적어도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저장 탱크는 2년 뒤에 가득 차기 때문에 일본 정부로선 결정을 서둘러야 하는 입장이다. 조만간 처리 방식을 결정하지 않으면 저장 탱크를 증설해야 하는 셈이다.
해양 방출로 결정되면 삼중수소 이외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 오염수를 물로 500~600배 희석해 바다에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도쿄전력은 방출 때 삼중수소 농도는 기준치의 40분의 1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지만, 현지에선 소문에 의한 피해를 계속 우려하는 상황이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