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소비자, 한국제품 구매시 품질 따지고 온라인 이용"

입력 2020-10-06 06:00  

"中 소비자, 한국제품 구매시 품질 따지고 온라인 이용"
무역협회 청두지부 보고서…"품질·안전성 위주 마케팅해야"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주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6일 발표한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평가 및 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품질(43%)을 꼽았다.
그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가격(27%)과 디자인(21%)이었고, 광고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는 6%에 불과했다.
특히 식품은 품질(28%)과 위생 안전(24%)을, 유아용품은 품질(30%)과 안전성(29%)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제품을 구매할 때는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구매 방식을 훨씬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은 온라인 구매 비중이 68∼75%에 달했으며 유아용품은 온라인 구매 비중이 가장 낮았음에도 절반 이상(56%)이 온라인 구매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자주 이용하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은 품목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화장품은 톈마오(45%), 생활용품과 식품은 이하오뎬(각각 46%, 37%)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타오바오는 품목과 관계없이 애용하는 온라인 플랫폼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오프라인 플랫폼은 화장품의 경우 전문 매장, 생활용품과 식품은 마트, 유아용품은 백화점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유아용품은 오프라인 매장 선호도(44%)가 다른 품목들보다 높고 백화점 등 비교적 고가 매장에서의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중국인들이 자녀의 기호와 품질을 바탕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데다 자녀들에게는 아낌없이 소비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인들이 한국산 화장품이나 식품, 생활용품 등을 구매할 때에는 주로 본인의 사용 경험(응답 비중 26∼28%)을 토대로 재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다만 유아용품(25%)과 화장품(24%)은 타인의 구매 후기가 구매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고범서 무역협회 청두지부장은 "중국인들은 아직 자국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불신이 깊다"면서 "한국 제품이 중국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면 품질과 안전성을 주요 마케팅 포인트로 삼는 한편 식품은 소비자 체험식, 화장품과 유아용품은 상품평 후기를 활용하는 편이 좋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