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디지털·그린 벤처 키운다…'스마트 펀드' 6조 조성

입력 2020-10-06 11:30   수정 2020-10-06 11:31

비대면·디지털·그린 벤처 키운다…'스마트 펀드' 6조 조성
정부,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소상공인 지원 새희망자금 상설화
복합쇼핑몰도 의무휴업일 적용 추진…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 4조↑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정부는 비대면과 디지털, 그린 분야의 유망 벤처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안전망을 확충하고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2022년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라 3년마다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을 세워야 한다.
중기부는 2017년 7월 부처 출범 이후 3년간은 공정경제에 정책 초점을 맞췄다.
향후 3년간 정책 방향으로는 ▲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 ▲ 전통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재기 안전망 및 보호기반 확충을 제시했다.
먼저 중기부는 비대면·디지털·그린 분야의 유망 벤처를 키우기 위해 2021년까지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2025년까지 6조원 규모의 '스마트 펀드'를 조성해 비대면·바이오·그린뉴딜 분야에 투자할 방침이다.
또 'K-유니콘 프로젝트'를 통해 벤처기업을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유니콘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비대면 중소벤처기업 육성법' 제정도 검토할 계획이다.
중소제조업을 위한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구축하고, 2022년까지 5G와 AI를 활용하는 스마트공장 300개를 구축하는 한편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 제정도 추진한다.
사물인터넷(IoT), AR·VR(증강·가상현실)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상점 5만개와 디지털 배송·결제·판매 등을 도입한 디지털 전통시장 200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중기부는 전통적인 제조공장의 혁신을 위해 2022년까지 3만개의 스마트공장과 1만6천개의 스마트공방, 100개의 친환경 스마트생태공장을 보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중기부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소상공인을 위해 새희망자금을 상설화해 지원하고 재도전 장려금 지급하는 한편 임대료와 전기요금 감면 등도 추진한다.
위기 중소기업을 적기에 지원하기 위해 내년에 '중소기업 밀집 지역 위기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을 정상·주의·경고 등 3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을 한다.
특히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자금 지원을 3천억원 늘린다.
이와 함께 의무휴업일 적용 대상을 현행 대형마트와 준대규모 점포에서 복합쇼핑몰까지 넓히는 등 골목상권 보호제도를 확대할 계획이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판로 확대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발행을 1조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3조원 각각 늘리기로 했다.
jesus786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