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부정' 정국혼란 키르기스 중앙선관위 "선거 무효화" 발표(종합)

입력 2020-10-06 22:34  

'총선 부정' 정국혼란 키르기스 중앙선관위 "선거 무효화" 발표(종합)
"선거 과정서 대규모 선거법 위반…국가 긴장상황 방지 위해 무효화"
"2주 내 재선거 일정 결정"…야권 "새 정부 구성 후 재선거 실시" 요구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야권의 대규모 총선 불복 시위가 벌어진 중앙아시아 소국 키르기스스탄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6일(현지시간) 선거 결과 무효화를 발표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총선 후 이틀째인 이날 현지 중앙선관위원장 누르좐 샤일다베코바는 "국가 긴장 상황 방지를 위해 총선 결과 무효화를 결정했다"면서 "11명의 선관위원 전원이 이 같은 결정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샤일다베코바는 투표과정과 선거운동 기간에 대규모 선거법 위반이 있었다고 시인했다.

중앙선관위는 또 신뢰 상실을 이유로 선관위원 전원이 사퇴하고 위원회를 해산하는 문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4일 치러진 키르기스스탄 총선에선 소론바이 제엔베코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여당과 친정부 성향 정당들이 90%에 가까운 의석을 차지하며 압승을 거둔 것으로 잠정 개표 결과 나타났다.
정당별 비례대표제 형식으로 치러진 총선 잠정 개표 결과 친정부 정당인 '비림딕'(통합당)과 '메케님 키르기스스탄'(내조국 키르기스스탄당)이 각각 25%와 24%를 득표해 120개 전체 의회 의석 가운데 46석과 45석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3위도 9%를 득표한 친정부 성향의 '키르기스스탄당'이 차지해 16석을 확보했으며, 야당인 '부툰 키르기스스탄'(통합 키르기스스탄당)은 의회 진출 하한선인 7%를 간신히 넘겨 13석을 얻는 데 그쳤다.
전날 이 같은 잠정 개표 결과가 알려지자 야권 지지자 수천 명이 수도 비슈케크와 주요 지방 도시들에서 대규모 저항 시위를 벌였다.
비슈케크에선 5~6천명의 시위대가 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해 선거에 개입했고 일부 정당이 유권자를 매수했다고 주장하며, 의사당과 정부 청사·비슈케크 시청 등을 점거한 뒤 재선거 실시를 요구했다.
일부 시위대는 부정과 대규모 소요 조직 등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복역 중이던 알마즈벡 아탐바예프 전 대통령이 수감된 국가보안위원회(KGB) 산하 구치소로 몰려가 당국과의 협상 끝에 아탐바예프를 석방시키기도 했다.
이후 아탐바예프는 법원 결정으로 수감 상태에서 풀려나 가택연금에 처해졌다고 그의 변호사가 밝혔다.
시위 과정에선 다수의 사상자가 나왔다.
현지 보건부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686명이 의료 지원을 받았으며, 그 가운데 164명이 여러 부상으로 입원했고 1명은 숨졌다"고 전했다.
제엔베코프 대통령은 앞서 시위 사태와 관련 "일부 정치 세력이 총선 결과를 이유로 불법적 국가권력 찬탈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중앙선관위에 선거법 위반 사례를 철저히 조사하고 필요하면 선거 결과를 무효화 하도록 지시했다.
중앙선관위의 선거 결과 무효화로 키르기스스탄 시위 사태는 일단 진정 국면으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 지도자들은 현 의회가 새 정부를 구성하고 뒤이어 총선을 다시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의회는 7일 정국 혼란 수습을 위한 비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앙선관위 부위원장 아브디좌파르 베크마토프는 이날 선관위가 2주 안에 총선 재선거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재선거를 위한 선거 운동 기간은 통상적인 총선의 90일에서 60일로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옛 소련국가 키르기스스탄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러시아 외무부는 "키르기스스탄인들이 무력 사용없이 정치적인 방법으로 위기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