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국, 수소 활용에선 앞섰지만 생산·저장 등은 뒤처져"

입력 2020-10-08 06:00  

전경련 "한국, 수소 활용에선 앞섰지만 생산·저장 등은 뒤처져"
"원천기술 확보와 인프라 구축에 투자해야"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한국은 수소전기차 등 수소 활용 부문에선 경쟁력을 갖췄지만 수소 생산과 저장·운송 분야 기술력과 인프라는 주요국보다 뒤처졌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국내 수소 경제 현황과 과제를 분석해 이같이 주장한 뒤 우리나라 수소 경제 정책이 원천기술 확보와 인프라 구축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소는 활용 과정에서 유해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에너지로, 2050년께 전 세계 에너지 소비의 18%를 차지할 정도로 빠른 성장이 전망된다.
수소 경제 시장 규모도 2050년께 2조5천억 달러(2천940조원)까지 커지고, 총 3천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경련은 한국 수소 경제가 수소전기차, 연료전지발전 등 활용 분야에선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봤다.
한국은 지난해 승용 부문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가 4천194대로,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도 세계 최고 수준인 408MW(메가와트)에 달했다.
하지만 수소 산업 투자가 활용 분야에 지나치게 집중돼 다른 분야 기술력과 인프라가 미국과 일본 등 선도국보다 뒤처졌다는 것이 전경련의 주장이다.
전경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수소 경제 관련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은 활용과 생산, 인프라 부문별로 각각 52%, 23%, 13%였다.
전 세계 수소 경제 관련 특허 출원에서도 한국 비중은 8.4%로, 일본(30%)보다 적었다. 수소차 충전소 수도 일본의 ⅓에 불과했다.
전경련은 다른 경쟁국들이 최근 수소 생산기술 개발과 수소 확보,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것을 고려할 때 한국도 생산과 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U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친환경) 수소 개발에 집중해 2030년까지 20~40GW(기가와트) 규모의 물 분해 발전 시스템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일본도 2030년까지 호주, 브루나이산 수소 수입망을 구축하고, 수소충전소를 9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 경제 후발주자인 중국도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베이징, 상하이 등 4대 권역을 조성하고,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1천개를 설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경련 유환익 기업정책실장은 "한국이 강점을 가진 수소 활용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이를 뒷받침하는 수소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면서 "수소충전소 확충과 함께 공공부문의 수소차 구매를 늘려 초기 시장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