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대통령, 내주 의회와 새 총리 지명 협의

입력 2020-10-07 19:12  

레바논 대통령, 내주 의회와 새 총리 지명 협의
정국혼란 해법 찾을지 주목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은 오는 15일(현지시간) 의회와 새 총리를 지명하기 위한 협의를 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고 레바논 언론 '데일리스타'가 보도했다.
아운 대통령은 레바논 의회에서 과반 지지를 얻는 인물을 새 총리로 지명할 수 있다.
총리 지명자는 새 내각을 구성하게 된다.
총리 지명 협의는 전 총리 지명자 무스타파 아디브가 지난달 26일 사임한 지 약 3주 만에 이뤄진다.
전 독일 주재 대사인 아디브는 내각 구성에서 이슬람 시아파 정파 헤즈볼라 등과 갈등을 빚었다.
앞서 8월 10일 하산 디아브 전 총리가 이끌던 레바논 내각은 폭발 참사에 대한 책임으로 총사퇴를 발표했다.
같은 달 4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항구에서 큰 폭발이 일어나 거의 200명이 숨지고 6천여명이 다쳤다.

아운 대통령과 의회가 새 총리를 발탁해 레바논 정국이 안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레바논 정부가 산적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정치·경제적 개혁에 나서야 한다는 국내외 압박이 거세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아디브 총리 지명자의 사임에 대해 "부끄러운 일이 벌어졌다"며 레바논 정치권이 당파적·개인적 이익을 선택해 국익에 손해를 끼친다고 비판했다.
지중해 연안의 소국 레바논은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150%가 넘는 국가부채와 레바논 파운드화 가치 하락, 높은 실업률 및 물가로 국민의 고통이 크다.
레바논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금융 지원을 받는 방안을 추진해왔지만, IMF는 레바논 정부에 금융 시스템 등의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레바논은 명목상 대통령제(임기 6년의 단임제)이지만 사실상 총리가 실권을 쥐는 내각제에 가깝다.
이슬람 수니파 및 시아파, 기독교 마론파, 그리스정교 등 18개 종파가 얽혀있으며 독특한 권력 안배 원칙에 따라 대통령은 기독교 마론파, 총리는 이슬람 수니파, 국회의장은 이슬람 시아파 출신이 각각 맡는다.
이런 권력 안배는 일종의 '권력 나눠먹기'로 부패와 비효율성을 초래한다는 비판도 받는다.
noj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