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대사 "일 소녀상 철거 시도 시 정부차원 적극 대응 강구"(종합)

입력 2020-10-12 15:08   수정 2020-10-12 17:30

주미대사 "일 소녀상 철거 시도 시 정부차원 적극 대응 강구"(종합)
주재국 마찰 가능성에 "공관 직접 불개입 입장" 발언했다 해명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백나리 특파원 = 이수혁 주미대사는 11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한 미국 내 '평화의 소녀상' 건립 문제와 관련해 일본 쪽에서 철거를 시도하면 정부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사는 이날 밤 화상으로 진행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말미에 별도의 발언 기회를 요청, "해외 소녀상 설치는 우리 시민사회의 자발적 움직임에 따라 추진하는 것으로 정부는 그러한 시민사회의 자발적 의지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측이 소녀상 철거를 시도한다면 이는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시도가 계속 벌어진다면 우리도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사는 발언을 시작하면서 "소녀상 문제로 보도가 난 것에 대해 오해가 있다면 정확하게 말씀드릴 기회를 주시면 감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감 초반 미국 내 소녀상 설치 추진 및 일본 정부의 무산 로비 시도 여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의 질의에 "외교적 분쟁이 생길 수 있어 주재국 공관이 직접 개입 안 하고 있다"고 답했다가 보도 이후 해명한 셈이다.
그는 김 의원 질의에 "대사관이 건립 관련해 직접 개입하면 자칫 주재국과 마찰이 생길 수 있어서 자발적 시민단체의 움직임에 따라 협조하는 차원에서 머물러 있지 앞에서 선도하거나 하는 자세는 아닌 것을 정부의 지시로 이해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한국 정부가 손을 놓고 있다는 계속된 지적에 이 대사는 "시민단체의 자발적 취지를 충분히 살리고 관이 직접 나서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지만, 주재국 정부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입장을 개진하는 노력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독일에서는 지난달 말 공공장소에 소녀상이 설치됐지만,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자 현지 당국이 철거 명령을 내린 상황이다.
이에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한국 관련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는 베를린 행정법원에 철거명령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기로 했다.

honeybee@yna.co.kr,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