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위안부 강제성 인정' 고노담화 흠집낸 검증 자찬

입력 2020-10-13 11:37  

아베, '위안부 강제성 인정' 고노담화 흠집낸 검증 자찬
"진실에 더 가까이 다가서 문제의 종지부를 찍었다" 평가
스가 임기 연장에 지지 의사 표명…퇴임 후 인터뷰서 밝혀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河野)담화'를 검증한 것이 관련 논쟁을 종결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인식을 표명했다.
고노담화의 정신을 훼손하고 역사 왜곡을 유도했다는 비판을 받았음에도 진실 규명 작업이라고 강변한 셈이다.
아베 전 총리는 13일 보도된 산케이(産經)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총리 재임 중 고노담화를 검증한 것에 대해 "많은 사람이 역사의 진실에 더욱 가까이 다가섬으로써 이 문제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말했다.
1993년 8월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일본 관방장관이 발표한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관해 "감언(甘言), 강압에 의하는 등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모집된 사례가 많았으며 더욱이 관헌(官憲) 등이 직접 이에 가담한 적도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 위안소에서의 생활은 강제적인 상황 하의 참혹한 것이었다"고 규정했다.

담화는 위안소가 당시 일본군의 요청으로 설치됐고 위안소 관리 및 위안부 이송에 일본군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고 명시하고 사과했으며 이를 역사의 교훈으로 직시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하지만 아베 정권은 '고노 담화 작성 과정에서 한일 양국 정부 사이에 담화 내용 조율이 있었다'는 취지의 검증 보고서를 2014년 6월 발표했다.
고노담화가 정치적 타협의 결과물이라는 이미지를 부각해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이나 일본의 정부의 책임을 부인하는 우익 세력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를 낳았다.

아베 전 총리는 일본의 패전 70주년인 2015년 8월 발표한 전후 70년 담화(일명 아베 담화)와 2016년 하와이 진주만 방문 등을 통해 "'전후(戰後)를 끝내는 것이 가능했다"고 인터뷰에서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전후 70년 담화에서 "일본에서는 전후에 태어난 세대가 지금 인구의 8할을 넘겼다"며 "우리들의 아이와 손자, 그 뒤 세대의 아이들에게 사죄를 계속할 숙명을 지워선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담화는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거론했지만 이런 행위를 한 주체가 일본이라는 점을 명시하지 않아 가해의 역사에 물타기를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아베 전 총리는 내년 9월 자민당 총재 임기가 종료하는 스가 총리가 이후에도 계속 총재를 맡아야 하느냐는 물음에 "당연히 그렇다"고 반응했다.
집권당 총재를 맡는 것이 일본 총리가 되는 사실상의 필요조건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스가 총리의 임기 연장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