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남방 상생해 코로나 극복"…'비즈니스 위크' 개최

입력 2020-10-13 14:00  

"한국-신남방 상생해 코로나 극복"…'비즈니스 위크' 개최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한국과 신남방 국가 간 상생협력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마련됐다.
한국무역협회는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와 공동으로 13∼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0 신남방 비즈니스 위크'를 개최했다.
'한국-신남방 상생번영을 위한 미래비전'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신남방 진출 기업과 전문가, 코트라, 서울산업진흥원, 산업인력공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50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은 신남방을 넘어 아시아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신남방 각국과 보건·의료 분야를 비롯해 경제와 안보, 환경과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협력의 틀을 더욱 단단히 만들어 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복영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은 "신남방 지역에서 'K-방역'으로 인해 한국의 의료산업이 재조명되고 언택트(비대면) 산업이 급성장하는 등 새로운 협력의 기회가 싹트고 있다"면서 "정부는 이러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신남방 간 다각적 협력을 통한 상생번영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0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포럼 기조 강연에서 "세계 경제의 V자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 등 몇몇 아시아 국가의 성공적인 방역 대처로 인해 코로나19 이후 아시아가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이어 "방역에 성공한 아시아 국가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신경제 구축의 선봉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 상생 비즈니스 포럼 ▲ 신남방 빅바이어 초청 화상 상담회 ▲ 주제별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아울러 태국 빅C슈퍼센터, 베트남 롯데마트, 싱가포르 쇼피 등 신남방 지역 바이어 250여개 및 국내 중소기업 350개를 연결하는 '신남방 빅바이어 화상 수출상담회'와 아시아비앤씨 등 10여개 전문무역상사가 신남방 지역 수출을 상담·지원하는 '전문무역상사 화상 수출상담회'도 개최됐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