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상장 하루 앞으로…공모주 '따상' 행진 이을까(종합)

입력 2020-10-14 11:21   수정 2020-10-15 11:34

빅히트 상장 하루 앞으로…공모주 '따상' 행진 이을까(종합)
'따상' 성공시 주가 35만1천원·시총 12조원대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증시 입성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상장 후 주가 향방에 이목이 쏠린다.
특히 SK바이오팜[326030]과 카카오게임즈[293490]처럼 상장 첫날 공모가 2배에 시초가를 형성하고서 상한가로 치솟는 이른바 '따상'이 가능할지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빅히트는 오는 15일 오전 9시 증시 개장과 함께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한다. 오전 8시 50분부터 거래소에서 열리는 상장 기념식은 빅히트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된다.
오전 8시 30분부터 9시까지 호가를 접수해 공모가의 90∼200% 범위에서 시초가가 정해진다.
따라서 공모가가 13만5천원인 빅히트의 시초가는 12만1천500원∼27만원 사이에서 결정된다.
만약 시초가가 27만원으로 정해지고 상장과 동시에 상한가로 직행하면 빅히트는 상장 첫날에 최고 35만1천원까지 오를 수 있다. 이 경우 수익률은 공모가 대비 160%에 이른다.
빅히트가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과 일반 청약에서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에 견줄 만한 흥행몰이를 한 만큼 '따상'을 기대해볼 만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앞서 '따상'에 성공한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는 각각 상장일부터 3거래일 연속, 2거래일 연속 상한가로 마감했다.
그래서 빅히트도 상장 첫날 '따상'을 시작으로 그 이후에도 상한가 행진을 이어갈 수 있을지도 투자자들의 관심사다.
다만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모두 주가가 상장 초기에 급등한 후 하락세를 보인 학습 효과로 투자자 눈치 싸움이 더 치열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공모가 기준 빅히트 시가총액은 약 4조8천억원으로 이미 3대 기획사의 합산 시가총액을 훌쩍 뛰어넘었다. 13일 종가 기준 JYP·YG·SM의 합산 시가총액은 2조9천879억원이다.
빅히트가 '따상'을 기록하면 상장 첫날 시가총액은 단숨에 약 12조5천억원으로 불어난다. 13일 기준으로 코스피 26위 수준이다.
공모가가 고평가됐다는 논란도 꾸준한 가운데 지금까지 증권가에서 제시한 빅히트 목표주가는 최저 16만원부터 최고 38만원에 이르기까지 그 격차가 상당히 크다.
각 증권사가 내놓은 빅히트 목표주가는 메리츠증권 16만원, IBK투자증권 24만원, 유안타증권 29만6천원, 하나금융투자 38만원 등이다.
'이익 결정 요소인 팬덤 성장이 성숙기'(메리츠증권), '방탄소년단 매출은 2년 안에 1조원을 넘을 전망'(하나금융투자) 등 빅히트 기업 가치를 두고 다양한 시각이 나오고 있다.

한편 빅히트 상장일을 앞두고 거래소는 분할호가 경쟁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단속에 나섰다.
최근 거래소는 투자자 관심이 집중되는 신규 상장 종목 등을 대상으로 과다하게 호가를 분할해 제출하는 행위에 유의해달라는 공문을 각 증권사에 발송했다.
분할호가 제출은 같은 가격의 호가를 일정 시간에 분할 제출해 수량 배분이나 시세 등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행위다.
주문을 쪼개서 여러 번 내면 거래 성사 가능성이 커져 빅히트처럼 시장 관심이 뜨거운 신규 상장 종목을 중심으로 분할호가 제출 행위가 자주 일어난다.
과다한 분할호가 제출로 시장감시규정에서 금지하는 공정거래질서 저해 행위를 하면 사전경고 조치를 받거나 수탁을 거부당할 수 있다고 거래소는 강조했다.
증권사들은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투자자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