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플러스 성장'…IMF, 中성장률 전망 1.9%로 올려

입력 2020-10-14 10:41  

'나홀로 플러스 성장'…IMF, 中성장률 전망 1.9%로 올려
내년 경제성장률은 8.2%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기도
'방역 모범' 대만 성장률 전망치도 -4%→0%로 상향조정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국제통화기금(IMF)이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또 상향 조정했다.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저지 성과를 바탕으로 경제를 빠르게 정상화하면서 올해 세계에서 유일한 플러스 경제 성장을 이루는 나라가 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IMF는 13일(현지시간) 펴낸 '세계 경제 전망'(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에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1.9%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 6월 제시한 1.0%보다 0.9%포인트 오른 것이다.
IMF는 중국이 올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관측했다.
또 경제 회복 속도가 더욱더 빨라지면서 내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8.2%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먼저 시작된 곳인 중국 역시 연초 큰 경제적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국가의 힘이 개인을 압도하는 사회주의 국가 특유의 강력한 행정력을 앞세워 다른 나라에서 보기 힘든 대규모 봉쇄·격리와 공격적인 검사 조처에 나섬으로써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는 데 일정한 성과를 거뒀다.

최근 칭다오에서 일부 환자가 발생하는 등 재확산 우려가 완전히 잦아든 것은 아니지만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상황은 세계 다른 나라보다 크게 나은 편이다.
중국의 분기별 경제성장률은 코로나19 사태로 1분기에 사상 최악인 -6.8%까지 추락했다가 2분기에는 3.2%로 반등하는 데 성공했다.
세계 주요 기관은 오는 19일 발표될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5%대로 오르고 4분기에도 이런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
산업생산, 투자, 수출, 제조업·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공업이익 등 최근 수개월 동안 나온 주요 경제 지표들도 일제히 중국 경제가 완연한 회복 추세에 접어들었음을 가리키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중국 담당 이코노미스트인 딩샹(丁爽)은 경제지 제일재경에 "3분기 제조업 및 비제조업 PMI가 2분기보다 한층 더 개선돼 생산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생산 활동이 강해지고 서비스업 회복이 추진되는 상황 속에서 3분기 GDP 증가율은 전분기보다 높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향후 중국의 경기 회복이 더욱 순탄하려면 투자와 수출보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소비의 증가가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한다.
작년 소비가 전체 중국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한 비중은 56%에 달했다.
루팅(陸挺) 노무라증권 중국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방역 성과와 경제 회복 전개는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투자와 수출보다 상대적으로 주민 소비의 회복에 주목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적으로 뛰어난 코로나19 방역 성과를 보인 대만의 경제 전망도 한층 밝아졌다.
IMF는 이번 보고서에서 올해 대만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4%에서 0%로 4%포인트 올렸다.
IMF는 또 내년 대만의 경제성장률이 3.2%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