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국방장관, 한국전 참전공원 헌화…"한미동맹 과시 기회"

입력 2020-10-14 23:30  

한미 국방장관, 한국전 참전공원 헌화…"한미동맹 과시 기회"
서욱 "희생자 끝까지 책임질 것"…美국방부 실종자 확인국장에게 훈장 수여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SCM)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서욱 국방부 장관은 14일 오전(현지시간)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과 함께 워싱턴DC에 있는 6·25전쟁 참전 기념공원을 방문해 헌화 행사를 가졌다.
헌화식은 양국 장관이 이날 미국 국방부에서 SCM을 개최하기 직전에 열렸다.
한미 국방부 장관이 워싱턴 참전 기념공원에서 함께 헌화한 것은 지난 2월 정경두 당시 국방부 장관 재임 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국방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과시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행사에는 최현국 합참차장과 하이노 클링크 미국 국방부 동아시아 담당 부차관보 등 양국 국방부의 주요 인사들도 참석했다.
헌화를 마친 서 장관은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가슴 깊이 되새기면서 고마운 마음을 간직하고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 장관은 미국 국방부 포로·실종자 확인국(DPAA) 켈리 맥키그 국장에게 보국훈장 천수장을 수여했다.
국방부는 "맥키그 국장은 깊은 애정으로 6·25전쟁 유해발굴·신원확인을 적극 추진해 왔다"며 "국군 추정 유해를 선제적으로 감식하고 우리 측에 봉환사업을 제안하는 등 사업 추진 기반을 구축한 공로로 훈장을 수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맥키그 국장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잊지 않고 국가가 책임진다는 숭고한 임무를 위한 한미 간 공동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협력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미국은 지난 1990년 북한에서 발굴된 유해를 송환받은 이후 30년간 6·25전쟁 전사자 유해발굴 및 신원확인을 진행하고 있다.
6·25전쟁 70주년이던 지난 6월엔 북한에서 발굴돼 하와이로 옮겨진 국군 전사자 유해 147구가 고국으로 봉송되는 등 한미 간에도 긴밀히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
서 장관은 앞으로도 국가를 위한 희생자를 끝까지 책임진다는 국가의 숭고한 소명을 다하기 위해 한미 양국 정부가 더욱 협력해 나갈 것을 재확인했다.
국방부는 아울러 한미 공동 유해발굴사업 추진 등 맥키그 국장과 함께 국군 유해발굴과 한미 간 협력을 위해 헌신한 존 버드 DPAA 감식소장에게도 추후 재외공관을 통해 보국훈장 삼일장을 전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