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경산상 "원전오염수 처분방침 결정 마냥 미룰 수 없어"

입력 2020-10-16 14:44  

日경산상 "원전오염수 처분방침 결정 마냥 미룰 수 없어"
전국어민단체, 관계부처에 '해양방류 강력 반대' 입장 전달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일본 경제산업상(경산상)은 16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처분 방법의 결정 시기에 대해 "정부 내에서 검토를 깊게 한 다음에 적절한 타이밍(시기)에 책임지고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원전 운영 업무를 관장하는 가지야마 경산상은 이날 각료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이달 중 처분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우선 지금까지 받은 의견을 정리하겠다"고만 밝혔다.
그는 이어 "수량(오염수 양)이 날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언제까지나 (처분) 방침을 결정하지 않고 미룰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마이니치신문 등은 15일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방침을 정했다며 이달 중에라도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공식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올해 9월 기준으로 보관 중인 오염수는 123만t에 달한다.
일본 정부와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 물의 오염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어 30년에 걸쳐 처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산성 산하 전문가 소위원회는 지난 2월 처분 방안으로 해양방류와 대기방출 등 2가지를 거론하면서 해양방류가 기술적 측면에서 더 확실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후 일본 정부는 총 7차례에 걸쳐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등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여러 단체 대표들을 상대로 의견을 듣는 작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전문가 소위가 사실상 해양방류 지지 입장을 밝힌 뒤여서 방류를 정당화하기 위한 요식 절차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기시 히로시(岸宏) 전어련 회장은 15일 가지야마 경산상을 만나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해양방류에 강력히 반대한다는 뜻을 전한 데 이어 16일에는 농림수산성과 부흥청을 방문해 같은 입장을 밝혔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