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테러지원국서 수단 제외키로…북·이란·시리아만 남게돼

입력 2020-10-20 07:08  

미, 테러지원국서 수단 제외키로…북·이란·시리아만 남게돼
폭탄테러 보상 조건으로 삭제…이스라엘과 수교 유도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수단을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단이 제외되면 미국이 지정한 테러지원국에는 북한과 이란, 시리아만 남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수단의 새 정부가 미국의 테러 희생자와 가족에게 3억3천500만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며 "돈이 예치되면 나는 수단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할 것이다. 미국인을 위한 정의이자 수단을 위한 큰 발걸음"이라고 적었다.
AP통신에 따르면 케냐와 탄지니아의 미국 대사관이 알카에다의 수괴 오사마 빈라덴이 수단에 거주하던 1998년 알카에다 조직에 의한 폭탄 공격을 받았는데, 수단이 이 피해를 보상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수단 군부와 야권의 공동통치기구인 주권위원회의 압델 파타 알부르한 위원장도 건설적 조치이자 역사적인 변화라고 환영했다.
수단은 1993년 당시 오마르 알바시르 정권이 무장단체를 지원한다는 미국의 판단에 따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돼 지난 27년간 강력한 제재를 받았다.
AP는 테러지원국 해제시 수단이 경제 회복에 필요한 국제사회의 대출과 원조를 받을 문을 연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대선을 2주 가량 앞둔 트럼프 행정부가 아랍에미리트와 바레인 사례처럼 이스라엘과 수교하는 중동 국가군에 수단을 끌어들이려는 노력이라고 말했다.
한 당국자는 로이터통신에 이번 조치는 수단이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는 방향으로 가는 단계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1979년 테러 행위를 후원하거나 지원하는 국가를 처벌하기 위해 테러지원국 지정 제도를 만들어 미국과 비인도적 부문의 모든 거래를 사실상 금지했다.
현재 수단을 포함해 북한, 이란, 시리아 등 4개국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돼 있다.
북한은 최근 유엔총회 제6위원회(법률관련)에서 테러지원국 지정과 관련해 미국을 겨냥한 비난 발언을 쏟아냈다.
북한 대표는 지난 6일 유엔총회 6위원회의 '국제 테러 제거조치' 토의에서 "일부 특정국가들은 저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주권국가에 제멋대로 '테러지원국' 딱지를 붙이고 제재와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제도전복행위에 계속 매달리면서 반정부 테러 단체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발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한바 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