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부분 지역서 뉴욕 오면 "2주 격리"…뉴저지 빠진 까닭은

입력 2020-10-21 07:05  

미 대부분 지역서 뉴욕 오면 "2주 격리"…뉴저지 빠진 까닭은
쿠오모 "뉴저지·코네티컷에서 오는 사람 현실적으로 격리 못해"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내 대다수 지역에서 뉴욕주로의 여행이 사실상 제한된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20일(현지시간) 미국의 43개 주(州) 또는 자치령에서 온 방문자를 대상으로 14일간 격리를 명령한다고 밝혔다. 격리 조치에 따르지 않으면 벌금을 내야 한다.
이날 애리조나주와 메릴랜드주가 추가됨으로써 미 북동부와 서부 해안의 몇몇 주를 제외한 미 대부분의 지역이 뉴욕주 자체 여행경보 대상이 됐다. 지난 6월 플로리다 등 9개주를 대상으로 시작된 지 4개월 만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이런 조치 대상에 이웃한 뉴저지주와 코네티컷주가 빠진 것이 미 언론의 눈길을 끌었다.
뉴욕주에 따르면 7일 이동평균으로 인구 10만명당 10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거나, 역시 7일 이동평균으로 10% 이상의 양성 판정률을 기록한 주는 여행경보 대상에 오른다.
전날 기준으로 뉴저지와 코네티컷은 모두 첫 번째 기준을 충족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최근 일주일 동안 주민 10만명당 1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온 것이다.

그런데도 뉴저지와 코네티컷이 뉴욕주 방문 제한 대상에서 빠진 것은 이들 3개주가 경제적으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다.
이들 3개주는 일명 '트라이-스테이트'(Tri-state)로 불리는 동일 생활권으로 주민들의 왕래가 잦다.
특히 뉴저지와 코네티컷에 살면서 뉴욕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많고, 이 때문에 대중교통망도 함께 공유한다.
따라서 뉴욕주가 뉴저지와 코네티컷에서 온 방문자를 격리 조치할 경우 다수 직장인이 출근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진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뉴저지와 코네티컷으로부터 뉴욕에 오는 사람들을 격리할 현실적인 방법이 없다"며 "한 곳에 살면서 다른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고 말했다.
대신 뉴욕주는 뉴저지와 코네티컷의 코로나19 억제 노력을 돕기로 했다고 CNBC방송이 보도했다.
뉴저지와 코네티컷은 코로나19가 심한 주에서 온 여행자 격리 조치에도 뉴욕주와 발맞춰 한 몸처럼 움직여왔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