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병원 37.5% "중증 코로나 환자 상급병원 이송 어려워"

입력 2020-10-21 10:09  

감염병병원 37.5% "중증 코로나 환자 상급병원 이송 어려워"
증상 악화 보고 후 병원 전원까지 하루 넘어가기도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감염병전담병원에 입원한 후 중증으로 악화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를 상급의료기관으로 옮겨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함께 감염병전담병원 등 코로나19 확진자가 입원한 병원 24곳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 환자가 많은 지방의료원 등 감염병전담병원 대부분은 중증환자를 치료하기엔 시설과 인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가 악화할 경우 치료에 적합한 인근 대학병원 등으로 환자를 옮겨야 한다.
그러나 설문 대상의 37.5%인 9개 의료기관은 코로나19 중증 이행 환자를 타 병원으로 전원하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현장 의료진들은 중증병상 확보 문제 때문에 환자 이송이 어렵고, 전원 시스템이 체계적이지 않고 절차가 복잡해 중환자들의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서울 소재 A 병원은 환자 중증도 심화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보고하고 전원 병원 확인까지 늦을 경우엔 하루를 넘어가기도 한다고 응답했다.
다수의 지방의료원은 119와 연계해 환자를 이송할 경우 차량 배차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차량에 의료인이 동행해야 해 인력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환자 담당 의료기관의 인력 부족 문제도 드러났다.
전체의 79%인 19개 의료기관에서 일손이 모자란다고 응답했다. 이 중 16개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사가 부족하다고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외부에서 파견 온 인력도 있었지만, 파견 인원이나 기간이 충분하지 않았고 숙련되기까지의 시간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정춘숙 의원은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상태가 악화할 경우 신속하게 전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중증병상 확보에 힘써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감염병전담병원의 기능, 시설, 인력을 중증치료가 가능한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