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통해 사료용 밀 첫 수입

입력 2020-10-22 11:00  

포스코인터,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통해 사료용 밀 첫 수입
안정적인 곡물 공급체계 확보 발판…국가 식량안보에 기여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자체 보유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터미널을 통해 사료용 밀을 국내로 처음 들여왔다.
포스코그룹 차원의 식량사업 육성 전략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국가 식량안보 차원에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2일 우크라이나에서 총 6만8천t의 사료용 밀을 곡물 수입업체 농협사료와 함께 국내로 들여왔다고 밝혔다. 인천항을 시작으로 국내 3개 항에서 하역했다.
이 가운데 4만1천t은 회사가 투자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터미널에서 수입한 물량이다.
이번 식량 수입은 국내 기업이 확보한 최초의 해외 곡물 수출터미널을 통해 양질의 사료용 곡물을 국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곡물 수출터미널은 곡물을 선적하기 전에 저장하는 일종의 창고다. 수출터미널이 있으면 가격이 낮을 때 곡물을 비축했다가 수요가 급증할 때 선적하는 등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측은 "코로나19로 주요 식량 수출국들이 자국 식량 비축에 집중하고, 해외 메이저 곡물회사들이 국제 곡물 시장을 장악하는 등 세계 식량 시장 수급 불균형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농협사료 및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으로 사료 시장의 고정거래 기회를 확보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밀 수요량은 343만t으로, 이중 자체 생산량은 2만t 안팎에 불과하다. 나머지 물량은 모두 수입에 의존한다. 이중 식용은 255만t이며, 사료용은 곡물 가격 변동에 따라 옥수수 등 다른 곡종으로 대체 구매하는 실정이다.
포스코는 이번 사료용 밀 공급을 계기로 자체 터미널을 통한 밀, 옥수수 수입을 확대해 안정적인 국가 곡물 조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2018년 100대 개혁과제 중 하나로 식량 사업 육성을 선정했다. 이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9월 세계 최대 곡창지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 흑해 연안에 국내 기업 처음으로 연간 250만t 규모의 곡물 출하가 가능한 터미널을 준공했다.

이를 통해 유럽연합과 중동·북아프리카 및 아시아지역에 옥수수, 밀 등을 판매해왔으며 우크라이나를 곡물 트레이딩의 핵심 거점으로 삼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식량 사업은 쌀을 시작으로 밀과 옥수수, 대두(콩), 보리 등 주요 곡물로 사업 영역을 넓혀왔다. 2015년 84만t이던 교역량은 올해 약 750만t으로 늘었다.
나아가 한국 최대 식량자원 기업을 목표로 농장, 가공, 물류 인프라에 이르는 식량 가치사슬을 구축 중이다.
특히 식량 수출국에 조달 인프라를 구축해 글로벌 식량 파동 때 식량 반입 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키운다는 계획이다.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국제 곡물 시장의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식량 사업을 더욱 육성해 해외농업자원을 안정적으로 국내로 조달하는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정부가 추진하는 식량안보 정책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