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중국, 주교 임명 합의 2년 연장 공식 발표

입력 2020-10-22 20:48  

교황청-중국, 주교 임명 합의 2년 연장 공식 발표
교황청, 지난 2년 시행 성과 긍정 평가…中가톨릭계 통합 기여 기대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교황청과 중국이 2018년 체결한 주교 임명 합의의 시한을 2년 연장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교황청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어 합의 연장 사실을 공개했다.
성명에는 "양측의 소통과 협력 덕분에 초기 성과는 긍정적이었다"는 평가도 담겼다.
중국 외교부도 성명을 통해 합의가 연장됐음을 알리면서 "양측은 관계 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dpa 통신 등이 전했다.
주교 임명 합의는 2018년 9월 22일 중국에서 서명됐으며, 한 달 후 2년 시한의 효력이 발생했다.
교황청이 중국 정부가 임명한 주교 7명을 승인하는 대신 중국 정부는 교황을 세계 가톨릭교회의 최고 지도자로 인정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문에는 주교 임명 방식을 규정한 사항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세부 내용이 공개된 적은 없다. 다만, 지난 2년간 두 차례 합의된 방식을 통해 중국의 주교가 임명됐다고 교황청 기관지인 '로세르바토레 로마노'는 전했다.
교황청과 중국과의 외교 관계는 중국 공산당 정권 수립한 뒤인 1951년 단절됐으며 이후 미수교 상태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교황청이 유럽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대만과의 외교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중국에는 대략 1천200만명의 가톨릭 신자가 있다. 다만 중국 가톨릭은 정부가 관장하는 교계와 교황청에 가까운 비공식 교계로 분열돼 있다. 사제와 주교 역시 정부가 관리하는 교회에서만 배출된다.
이 때문에 교황청은 중국 정부가 임명하는 주교를 인정해오지 않았으나 2018년 합의를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이 처음으로 이를 승인하면서 관계 개선의 물꼬를 텄다.
교황청은 이 합의가 분열된 중국 가톨릭교회의 통합을 위한 디딤돌을 놓을 것이라며 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보수 가톨릭계를 중심으로 교황청이 중국의 정치적 목적에 이용당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 합의를 빌미로 중국 정부가 교인들에 대한 단속·감시를 강화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중국과 대립하는 미국 정부 역시 최근 여러 경로로 합의 연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달 자신의 SNS 등에서 "주교 임명 합의 이후 중국 내 기독교인들에 대한 탄압이 더 심해졌다"며 "합의를 연장한다면 교황청의 도덕적 권위가 크게 실추될 것"이라고 비판해 교황청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