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개입 시도" 이란혁명수비대 등 5곳 제재

입력 2020-10-23 08:31  

미국, "대선개입 시도" 이란혁명수비대 등 5곳 제재
"온라인에 허위 정보 퍼뜨려 유권자 불화 조장"
쿠드스군·지원조직 포함…이란 "터무니없다" 일축
`이란이 선거개입' 국가정보국 발표 하루만에 전격 제재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미국 정부가 미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려고 했다며 이란 단체 5곳에 제재를 가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란 정권이 오는 11월 3일 미국 대선을 표적으로 삼아 온라인에서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공작을 했다며 22일(현지시간) 이같이 밝혔다.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지정한 제재 대상은 이란혁명수비대(IRGC), 그 산하 최정예 부대인 쿠드스군(IRGC-QF), 바얀 라사네 고스타르 연구소(바얀 고스타르), 이란 이슬람 라디오·텔레비전 연합(IRTVU), 국제가상매체연합(IUVM)이다.
바얀 고스타르는 쿠드스군의 선전을 위한 유령업체, IRTVU는 쿠드스군의 선전 조직, IUVM은 바얀 고스타르가 미국인들에게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체로 기재됐다.
재무부는 이란 정권이 소셜미디어,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영어로 작성된 허위정보, 비방 기사를 미국인들에게 뿌려 유권자들 사이에 불화를 심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바얀 고스타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비롯한 사회 현안을 악용하고 미국 정치권 인사들을 폄훼해 오는 11월 대선에 영향을 미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조사됐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은 "미국 정부는 미국 선거체계가 훼손되지 않도록 지켜낼 것을 약속한다"며 "선거 절차를 위협하는 어떤 외국 행위자들의 노력에도 계속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제재 대상 단체들은 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인, 미국 단체들과 거래할 수 없게 되지만 제재의 실질적 효력이 있을지는 의문이다.
대선개입 정황의 몸통인 이란혁명수비대와 쿠드스군은 다른 사유들로 이미 광범위한 제재를 받고 있다.
앞서 전날 존 랫클리프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이란이 미국 유권자들의 정보를 확보해 악용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랫클리프 국장은 이란이 미국 극우단체 '프라우드 보이즈'를 사칭해 미국 유권자들에게 겁을 주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해가 되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주장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메일 일부에 첨부된 동영상 때문에 배후에 이란이 있다는 점이 쉽게 확인됐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로이터 인터뷰에서 "멍청한 실수를 한 게 아니면 잡히길 원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 관리들은 미국 정부의 이 같은 주장을 일축했다.
유엔 주재 이란 대표부의 알리레자 미르유세피 대변인은 "터무니없다"며 "미국의 그런 주장은 자국 대선의 안전성에 대한 유권자들의 신뢰를 밑바탕부터 흔드는 또 다른 시나리오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