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아르메니아, 미국 중재로 26일부터 새휴전 합의

입력 2020-10-26 08:49  

아제르·아르메니아, 미국 중재로 26일부터 새휴전 합의
지난달 27일부터 한 달간 교전 중…29일 제네바서 추가회담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분쟁지역 나고르노-카라바흐를 두고 한 달간 교전을 벌여온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가 미국의 중재로 새로이 휴전에 합의했다.
로이터통신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정부와 미국 국무부는 25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내 26일 오전 8시(미국 동부시간 26일 0시)부터 휴전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제이훈 바이라모프 아제르바이잔 외무장관과 조흐랍 므나차카냔 아르메니아 외무장관은 성명에서 "(이달 초 체결한) 인도주의적 휴전을 준수하고 이행하겠다는 양국의 약속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는 이달 10일과 18일 러시아의 중재로 휴전에 합의했으나 이후에도 계속 교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휴전을 유지하기로 합의한 아르메니아 니콜 파쉬냔 총리와 아제르바이잔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에게 축하를 전한다"면서 "(휴전으로) 많은 목숨을 구할 것"이라고 남겼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틀 전인 23일 워싱턴DC에서 양국 외무장관과 1시간 간격으로 각각 회담하며 휴전을 요구했다.
24일에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이 두 외무장관을 만났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휴전을 끌어내는 회담들에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산하 민스크그룹도 참여했다고 밝혔다.
민스크그룹 공동의장국들은 별도의 성명을 통해 2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외무장관들을 다시 만나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의 평화적 합의를 달성에 필요한 모든 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민스크그룹 공동의장국은 미국과 러시아, 프랑스다.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는 지난달 27일부터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교전을 벌여왔다.
나고르노-카라바흐는 양국이 옛 소련에 속했던 시절엔 아르메니아계 주민이 다수인 아제르바이잔 영토였다.
소련이 무너지자 나고르노-카라바흐는 독립공화국을 세운 뒤 아르메니아와 통합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를 아제르바이잔이 거부하면서 양측은 1992~1994년 전쟁을 치렀다.
현재 나고르노-카라바흐는 국제법적으론 아제르바이잔 영토지만, 아르메니아가 실효지배하는 분쟁지역이다. 미승인국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은 2017년 '아르차흐'로 명칭을 바꿨다.
나고르노-카라바흐 측은 교전이 시작된 뒤 현재까지 군인 974명과 민간인 37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아제르바이잔은 군 사상자 수는 밝히지 않고 있으며 민간인은 65명이 죽고 300여명이 다쳤다고 발표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2일 양측 사망자를 합하면 5천명에 가까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