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내년 중국에 제네시스 런칭…3분기 인도 점유율 2위(종합)

입력 2020-10-26 18:35  

현대차 내년 중국에 제네시스 런칭…3분기 인도 점유율 2위(종합)
중국에 아이오닉 기반 전기차도 출시…"과거 위상 회복할 것"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내년 중국 시장에 제네시스 등 신차를 출시하며 실적 턴어라운드(개선)에 나선다.
현대차[005380]는 26일 3분기 경영성과 콘퍼런스콜에서 "내년 중국에 제네시스 브랜드를 공식 런칭해 고급 이미지를 제고하겠다"며 "올해 11월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에 참가해 브랜드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코로나19로 상반기 예정됐던 신형 쏘나타와 엘란트라 출시가 모두 하반기로 연기됐고 중국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된 탓에 올해 3분기 도매 기준 판매가 작년 동기에 비해 32% 감소한 30만대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 산업 수요는 2017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소비 성향의 양극화로 대형차와 고급차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내년에 중국 시장에 제네시스 브랜드를 공식 런칭하고 경쟁력 있는 신차를 투입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내년 상반기에 중국 전략 차종인 미스트라 신차와 신형 투싼을 출시하고, 하반기에는 중국 전용 다목적차(MPV)인 'KU'와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차인 'NE'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경태 현대차 중국지원팀 상무는 "중국 시장의 수요 비중이 높고 경쟁사의 신차 출시로 경쟁이 심해진 C2와 C-SUV 차급에 대해 신형 엘란트라와 중국 전용 SUV인 ix35 상품성 개선 모델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딜러망 개선을 통해 중국 시장의 기초여건(펀더멘털)을 혁신하겠다는 의지도 비쳤다.
이경태 상무는 "딜러의 수익성 관리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 코칭을 강화하고 현재 운영 중인 700여개 딜러를 우수 딜러 중심으로 개편해 규모를 최적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매 중심으로 운영하던 기존 방식을 소매 중심으로 전환해 딜러의 재고 부담을 최소화하고 정상적인 시장 가격을 유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중장기적으로 중국 사업 실적의 턴어라운드를 실현해 과거의 위상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아이오닉 브랜드를 기반으로 중국 전용 전기차를 출시하고, 충전 서비스와 금융 상품, 차량 관리 서비스 등 외부 제휴를 확대해 사업 기반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D급(중형차)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급 신차 비중을 확대해 판매 믹스 개선(고부가가치 제품 확대) 효과를 노리고, 모델별 라인업을 간소화해 차종 간 판매간섭을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글로벌 시장 중 가장 큰 폭의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인도에서는 소형 승용차와 SUV 중심의 공략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신형 크레타와 베뉴 등 SUV 차종의 판매 호조로 3분기 인도 시장의 자동차 판매가 작년보다 14% 증가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형 크레타는 3월 출시 이후 약 5만3천대를 판매하며 차급 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는 "4분기는 인도 시장의 성수기인 만큼 회복을 기대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세에 따른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며 "신형 i20을 출시해 소형 승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신형 크레타를 앞세워 SUV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