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해운업 진출 안해" vs 선주협회 "모든 기업 고통받아"

입력 2020-10-26 17:03  

포스코 "해운업 진출 안해" vs 선주협회 "모든 기업 고통받아"
국회 농해수위 종합감사서 물류 자회사 설립 두고 신경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포스코[005490]가 물류 자회사 설립이 해운업계 진출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복태 포스코 물류통합 태스크포스(TF) 전무는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해운업계 진출 가능성을 묻는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에게 "물류 부분은 해운업 진출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김 전무는 '앞으로도 해운업에 진출하지 않을 생각이냐'는 이 의원의 질의에 "네"라고 힘줘 말했다.
김 전무는 물류 자회사 설립 이유와 관련해선 "포스코 그룹과 내부에 물류를 담당하는 여러 개 조직이 있고, 이것을 통합해 효율화·전문화하려고 한다"면서 "현재 중복 업무 때문에 낭비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용 절감은 아니지만 중복된 업무에 대한 비효율성을 없애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와 한국선주협회는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에 우려를 나타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포스코의 자회사 설립이 적절하냐'는 이 의원의 물음에 "물류기본육성원칙에는 어긋난다고 본다"고 밝혔다.
선주협회 김영무 부회장도 "포스코가 물류 자회사를 만들면 시장지배적 위치를 통해 해운 물류 기업에 저가 운임을 강요할 것"이라면서 "해운선사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 모두가 고통받을 것이 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990년대 이후 포스코는 수차례 해운업 진출을 시도했다"면서 "포스코는 설립 반대의견을 무마하기 위해 국회 등에 해운업 진출은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결국엔 해운업을 허용하는 일정 조건에서 진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또 "현대그룹도 물류 자회사를 설립한 후 해운업에 진출한 바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 5월 그룹 내 물류 업무를 통합한 법인 '포스코 GSP'(가칭)를 연내 출범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운·항만·물류 관련 업계는 물류 생태계를 교란한다며 자회사 설립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