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을 친환경 제조공간으로…스마트그린산단 위해 민관 맞손(종합)

입력 2020-10-27 11:18   수정 2020-10-27 18:05

산단을 친환경 제조공간으로…스마트그린산단 위해 민관 맞손(종합)
핵심사업 참여기관 '연대협력 공동선언'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김보경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반월산단 내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스마트그린산단 연대협력 선언식과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달 발표된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마련한 자리로,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현대일렉트릭[267260] 등 스마트그린산단 10대 핵심사업 참여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은 산단에 디지털·그린뉴딜을 융합해 첨단·신산업을 육성하는 친환경 제조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내용이다. 2025년까지 스마트그린산단을 현 7개에서 15개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10대 핵심사업은 ▲ 혁신데이터센터 ▲ 표준제조혁신공정모듈 ▲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 ▲ 스마트제조 고급인재 육성 ▲ 스마트 편의시설 구축 ▲ 통합관제센터 ▲ 물류자원 공유플랫폼 ▲ 스마트제조혁신기반구축(소부장실증화지원) ▲ 스마트에너지플랫폼 ▲ 에너지자급 인프라 구축이다.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스마트그린산단의 성공을 위한 연대협력 공동선언서에 서명하고 실행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중 현대일렉트릭은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관리시스템인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에 참여해 사용자를 위한 에너지 모니터링과 설비효율화, 친환경발전(RE100),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의 연계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콘퍼런스에서는 효과적인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적용방안과 저탄소·고효율 에너지 혁신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참여기관과 전문가들은 산단의 데이터 수집·저장·분석·통합을 아우르는 디지털 허브 기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혁신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에너지·물류 플랫폼과 통합관제센터 등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축사에서 "스마트그린산단은 개별기업의 디지털·그린화를 넘어 기업 간, 산단 간 네트워크를 위한 연대와 협력이 필수"라며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의 성공사례로서 우리 경제가 한단계 도약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성 장관은 행사 이후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에 참여하는 ㈜티엘비(반도체PCB제조)를 방문해 사업 계획과 진행 현황을 확인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