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명희 지지에 유럽언론은 '일방주의·WTO 사보타주' 의심

입력 2020-10-29 10:32   수정 2020-10-29 12:04

미국 유명희 지지에 유럽언론은 '일방주의·WTO 사보타주' 의심
BBC "미국, 아프리카 최초 WTO 수장 막으려 한다"
가디언 "그간 미국 행태 보면 WTO 파괴행위일 수도"
유럽·중국엔 '트럼프 마이웨이·무역전쟁' 불만 팽배



(서울=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미국이 28일(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으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공개 지지한 것에 대해 유럽 언론들은 미국의 일방주의로 해석했다.
미국이 아프리카 출신 인사가 WTO 수장에 오르는 것을 반대한다는 해석과 함께 WTO를 의도적 파괴하려는 사보타주를 의심하기도 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미국의 유 본부장 지지를 '미국이 아프리카 최초 WTO 수장을 막으려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방송은 "미국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WTO 사무총장으로 선출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의심을 들게 한다"며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그동안의 과정이 미국의 발표로 벽에 부딪혔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성명을 통해 "유 본부장은 성공적인 통상 협상가와 무역정책 입안자로서 25년간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 진정한 통상 전문가"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USTR은 그러나 유럽연합·중국·일본 등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나이지리아 재무장관 출신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는 언급하지 않았다.
방송은 이어 "미국의 반대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WTO 수장으로 선출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그럼에도 미국이 최종 결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진보성향 매체인 영국 일간 가디언은 미국이 WTO에 노골적으로 반감을 표명한 점 등을 근거로 WTO에 대한 사보타주(의도적 파괴행위)를 의심했다.
미국은 중국의 개발도상국 지정에 반대하며 무역분쟁에서 일종의 대법원 역할을 하는 WTO 상소기구 위원 선임을 막아 기능을 중단시키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WTO가 중국에 편향적인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미국이 손해를 보고 있다며 WTO 탈퇴를 거론하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WTO의 무능을 주장하며 자구책이라며 다른 한편에서 중국과 유럽연합(EU)을 상대로 각각 무역전쟁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는 국제사회의 다자주의 협의 체제를 철저히 외면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일방주의로 인식돼 유럽과 중국의 비판을 받아온 바 있다.
가디언은 다만 미국의 이번 발표가 WTO를 의도적으로 파괴하려는 시도인지는 아직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WTO의 차기 사무총장은 주요 경제권의 불화를 초래하고 있는 현 체제를 대대적으로 개혁할 의무를 안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USTR은 이날 성명에서 유명희 본부장이 개혁의 적임자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른 한편에서 WTO 차기 사무총장이 투표로 선출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WTO는 그동안 모든 회원국의 컨센서스(의견일치)로 사무총장을 선출했다
가디언은 "미국이 계속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면 WTO는 지난 25년 동안 컨센서스로 사무총장을 선출한 것과 달리 결국 투표를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다가오는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할 경우 미국 입장이 바뀔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