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밥 먹으면 학습능력 오른다"…농진청, 과학적 입증

입력 2020-10-29 11:00  

"아침밥 먹으면 학습능력 오른다"…농진청, 과학적 입증
아침 식사의 정서 안정·학습능력 향상 효과 측정…한식>양식>결식 순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아침밥을 거르지 않고 먹는 것이 청소년의 학습능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농촌진흥청은 전북대, 한국식품연구원과 밥 중심의 아침 식사가 청소년의 안정과 학습능력을 높여지고 신체적 건강을 증진한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수험생들이 평소 체력을 유지하고 학습능력을 높이려면 균형 잡힌 아침 식사가 필요하다는 기존 연구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연구단은 아침을 먹지 않는 전북 지역 청소년 81명을 밥 중심의 아침 식사군(한식), 빵 중심의 아침 식사군(서양식), 결식군 3개 집단으로 나눴다.
각 집단에 10주간 해당 식사를 제공한 뒤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정서적 안정·학습능력 향상·신체적 건강 증진 효과가 한식, 양식, 결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기억·학습효과와 관련된 가바, 도파민, 뇌신경생장인자 등 신경전달물질을 분석한 결과 한식군이 결식군보다 각 11.4%, 13.0%, 25.5% 증가했다.
학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간이인지척도(BCRS), 주의집중력, 이해력 검사에서도 한식군이 결신군보다 3.0배, 4.7배, 15.6배 높았다.
정서적 건강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뇌전도 검사에서는 안정·이완 지표인 알파파와 주의·집중력 지표인 베타파 모두 한식군이 결식군보다 1.3배와 1.7배 높았다.
신체적 건강 증진 효능을 분석하기 위해 비만 등 대사증후군 관련 임상지표를 확인한 결과 한식군은 결식군보다 체지방 함량, 공복 인슐린, 인슐린 저항성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이번 결과는 지난 5월 과학기술인용색인(SCI)급 저널 '푸즈(Foods)'에 실렸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가 밥 중심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소년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밥 중심 한식을 요즘 유행에 맞게 개선·발전 시켜 청소년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식사 유형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