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후 소요사태시 주방위군 투입할 수도"

입력 2020-10-31 21:06  

"미국 대선 후 소요사태시 주방위군 투입할 수도"
6월에도 인종차별 반대 시위 진압에 동원돼
주 방위군 지휘관들 "경찰 지원…직접 투입되지 않을 것"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미국 대선이 역대 어느 선거보다도 분열적인 양상을 보이면서 선거 결과 불복과 이에 따른 소요사태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소요사태가 발생 시 주 방위군이 투입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31일(현지시간) 지난달 신설된 주 방위군 '신속대응팀'이 '지역대응팀'으로 이름을 바꿨다고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지역대응팀 부대원은 약 600명이며, 앨라배마주와 애리조나주에 배치돼 있다.
웨인 홀 주 방위군 대변인은 이 부대가 경찰력을 추가로 신속하게 동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주 방위군 관계자는 새로운 이름이 지역대응팀의 임무를 잘 설명해주는 측면도 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패배할 경우 결과에 승복하지 않을 가능성도 고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50개 주와 워싱턴DC에 소속돼 주 당국의 지휘 아래서 자연재해나 시민소요사태 등에 대응하는 주 방위군은 연방정부의 권한이 강한 워싱턴DC에서는 연방정부의 명령에 따르기도 하며, 다른 주나 해외로 파견되기도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세인트존스 교회'를 방문해 '성경 사진'을 찍기 위해 백악관 인근 라파예트 광장에서 인종차별 반대를 외치던 시위대를 병력을 동원해 강제로 해산한 바 있다.
당시 육군 소속 군사용 헬기 블랙호크(UH-60)와 의료·수송 등 재난 임무에 투입되는 라코타헬기(UN-72)가 시위대 위에서 저공비행을 하며 위협을 가해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린지 콘 미 해군대학 교수는 "대선 후에 소요사태가 발생하면 주 방위군은 주지사의 명령을 따를 것"이라면서 "(소요가) 정치적이거나 폭력적일수록 주 방위군은 더욱 필요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콘 교수는 워싱턴DC의 상황은 훨씬 유동적이라면서 "지난 6월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한번 주 방위군 파견을 요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주 방위군 관계자들은 시위나 소요사태 진압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테네시주 주 방위군 부관참모인 제프 홈스 육군 소장은 "주 방위군은 시위가 발생할 경우 경찰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교통정리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고 말했다.
위스콘신주 주 방위군의 로빈 블레이더 육군 준장은 "주 방위군이 소요 사태 대응에 동원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경찰과 소방당국이 나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honk021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