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마지막 주말유세…트럼프는 펜실베이니아·바이든은 미시간

입력 2020-11-01 05:46  

대선 마지막 주말유세…트럼프는 펜실베이니아·바이든은 미시간
다수 선거인단 걸린 핵심 경합주 공략에 '올인'
트럼프 4곳 누비며 총력전…바이든은 오바마와 첫 동반 출격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미국 대선을 사흘 앞둔 마지막 주말인 3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는 핵심 경합주를 찾아 막판 총력 유세에 나섰다.
미 언론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펜실베이니아에서만 4곳에서 유세 일정을 잡아 필승 의지를 다졌다. 바이든 후보는 미시간주 2곳에서 유세하면서 처음으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북부 '러스트벨트'의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과 남부 '선벨트'의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 등 6개 주는 대선의 핵심 경합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플로리다에 가장 많은 선거인단(29명)이 걸려 있지만, 펜실베이니아(20명)와 미시간(16명)은 그다음으로 선거인단이 많다.
트럼프 대통령은 4년 전 펜실베이니아에서 0.7%포인트, 미시간에서 0.23%포인트 차로 가까스로 이겼지만, 올해 여론조사에선 바이든 후보에게 밀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합주 가운데 선거인단이 가장 많은 플로리다와 펜실베이니아에서 승리해야 재선 승기를 잡을 수 있다.
바이든 후보는 4년 전 민주당 승리 지역에서 이기고 미시간과 펜실베이니아 등 북부 러스트벨트를 탈환하면 플로리다 등지의 결과와 관계없이 당선될 수 있다.
바이든 후보도 대선 직전인 11월 1일과 2일에는 펜실베이니아를 찾아 민주당 아성인 필라델피아를 비롯한 곳곳에서 유세를 펼친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유세지인 벅스카운티 뉴타운 연설에서 바이든 후보를 "사회주의 좌파"로 비난하면서 바이든이 당선되면 블루칼라 일자리를 줄이고 세금을 올리며 중산층을 파괴할 것이라고 공격했다. 펜실베이니아는 중산층이 많은 제조업 중심지다.
그는 이날 나이지리아에서 무장세력에 납치된 미국인을 구한 소식도 빼놓지 않았다. 자신의 행정부는 몸값을 지불하지 않고 많은 미국 인질을 구출했다면서 만약 납치범들에게 몸값을 줬다면 1천명이 더 납치됐을 것이라고 자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리딩 공항에서 열린 두 번째 연설에서도 바이든 후보가 고향인 펜실베이니아를 떠났다고 비난하면서 자신은 국가를 재건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후보는 오바마 전 대통령과 함께 미시간주 플린트에서 연 첫 드라이브인 집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으로 인해 미국의 일자리와 안전, 건강보험이 위험에 처했다고 맹비난했다.
또 대선과 함께 치르는 의회 선거에서 민주당이 상원도 장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미국이 깊은 수렁을 경험했기 때문에 더 큰 진전을 할 기회가 있다고 말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혼돈과 분노, 증오, 실패, 무책임을 끝내겠다면서 "우리는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든 후보는 대선일 밤에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대국민 연설을 할 것이라고 캠프 측이 밝혔다.
바이든 후보는 아내, 러닝메이트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 부부와 함께할 것이라고 캠프 측은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