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리빙] 탄력적 근무시간 선택이 가능한 이케아

입력 2018-04-12 11:31   수정 2018-04-18 10:29


리빙업계 취업하기

트렌디한 안목과 홈퍼니싱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금상첨화.



[캠퍼스 잡앤조이=이진이 기자] 이케아 코리아는 2020년까지 광명점과 고양점을 포함해 6개 매장과 이커머스에서 4000명 이상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는 서비스 지향적인 태도와 더 나은 업무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 기존 관행에 도전할 수 있는 의지를 갖췄다면 도전하라.

29개국 355개 매장을 둔 이케아그룹

이케아는 스웨덴의 가구 제조 기업으로,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소비자가 직접 운반하고 제작하는 DIY 제품 판매로 유명해졌다. 현재 29개국 35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2014년 12월 18일 이케아 광명점을 오픈하면서 진출했다.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멋진 디자인과 기능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가치를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케아는 공급업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자동화 생산에 투자하며, 제품을 대량 생산해 전 생산과정의 가치 사슬을 최적화시켰다. 이케아의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제품을 개발하는 초기단계부터 기술자, 제조업자, 전문가 등과 긴밀하게 협업하는 특별한 파트너십을 통해 최신 기술을 접목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2017년 12월말 기준으로 9500여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2500여개의 신제품을 출시한다.

보수는 ‘직급제’ 아닌 ‘직무제’로 책정

이케아는 직원 모두를 인재로 여긴다. 고용 형태나 근무시간과 상관없이 모든 직원에게 동일한 업무환경과 복지혜택을 제공하며, 직급제가 아닌 직무제를 기준으로 동일한 보수를 책정한다. 이에 시간제 직원으로 근무를 시작한 임직원이 대다수다.

주당 40시간 근무하는 풀타임 코워커 외에도 주당 16시간, 20시간, 25시간, 28시간, 32시간 등 근무시간 선택이 가능한 시간제 코워커도 채용한다. 대학 재학생이라면 탄력적인 파트타임 근무를 통해 이케아의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다.

이케아는 여성 리더십을 중시하고, 적극 장려한다. 이케아코리아의 직원수는 2018년 1월말 기준으로 1700여명이며, 전체 성비는 남성 43%, 여성 57%다. 매니저급 성비는 남성 54%, 여성 46%로 나타났다. 이케아코리아는 모든 직급에서 남녀비율 50대 50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학력이나 스펙보다 사람의 가치에 중심을 두는 회사로, 성별, 나이, 장애 유무 등 서로 다른 특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며 일하는 업무환경을 구성하고 있다. 직급제가 아닌 직무제로 급여를 책정하고, 새로운 포지션의 채용이 오픈되면 이케아 내부 채용을 함께 진행해 지속적인 경력개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이케아 채용의 모든 것



△박상민 이케아코리아 HR팀

이케아코리아는 상시 채용을 시행 중이다. 종이에 적힌 스펙보다 사람의 가치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업무에 필요한 능력은 채용공고에 명시한다. 특정 자격증이 필요한 일부 업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업무에는 특별한 능력이 요구되지 않는다. 회사의 문화와 기업비전, 철학에 대해 지원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채용 프로세스

이케아코리아 공식 웹사이트 ‘이케아 그룹 일하기’ 카테고리에서 채용공고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서를 접수하면 이력서 검토 후 인터뷰와 평가를 거쳐 인재를 선발한다. 영어는 필수 요건이 아니며, 채용 공고가 영어로 게시된 포지션에 한해 영어면접이 진행된다.

서류전형 자소서 작성 시 유의할 점

지원자의 경력기술서보다 자기소개서를 꼼꼼하게 읽어본다. 인생을 살면서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케아가 중요시하는 것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면접 평가의 기준

모든 면접 질문에 정답은 없다. 학습에 의한 정형화된 답변보다 본인의 생각과 경험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이케아에서는 정해진 성장의 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 각자의 관심 분야에 따라 성장할 수 있다. 코워커들은 본인의 열정을 통해 부서를 옮기거나 전혀 다른 사업부서로 이동해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스스로 성장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주의 깊게 보고 있다.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

새로 입사한 모든 코워커에게는 ‘New Comer Orientation’ 즉, 신입사원 기본 교육을 시작으로 실제 업무를 배울 수 있는 ‘On-board Program’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이케아 문화 및 기업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코워커들의 언어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온라인 영어교육도 제공한다.

이케아만의 특색 있는 기업문화

스웨덴어로 티타임을 뜻하는 피카(FIKA)라는 공간은 전 세계 모든 이케아 사무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스웨덴의 전통문화다. 단순한 휴식시간 이상인 피카에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대화를 나누며 쉬기도 하고, 이야기 중에 멋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이를 실천에 옮기기도 한다.

이케아인만 누리는 복지 혜택은?

입사하면 ‘연차 20일’

입사 연도부터 선연차 20일을 제공한다. 코워커 개개인의 스케줄은 8~9주 단위로 확정되며, 확정되기 전에 코워커가 희망하는 연차 사용 날짜를 확인해 매장 상황을 고려한 후 최대한 반영해준다.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유급 육아휴직’

여성의 출산휴가를 법적 의무기간인 90일보다 2배 많은 180일을 유급으로 제공하고, 남성 출산휴가도 30일 동안 유급으로 제공해 육아 동참을 독려한다. 육아휴직도 적극 권장하며, 난임 휴가, 입양 휴가 등의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경단녀 문제 해결 ‘직장 어린이집 운영’

이케아코리아는 복직 후에도 부담 없이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직원 자녀들을 위한 어린이집인 ‘다기스(Dagis)’를 운영하고 있다. 매장 업무시간을 고려해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운영한다.

zinysoul@hankyung.com

사진 김기남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