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리빙] 이케아 합격 비결은? “홈퍼니싱 제품 관련 에피소드와 경험 어필”

입력 2018-04-12 11:44   수정 2018-04-24 09:49


[캠퍼스 잡앤조이=이진이 기자] 이기원(25) 씨는 지난 1월 풀타임 정규직으로 전환돼 현재 배송지원(TSP, Transport Support Provider)팀에서 근무 중이다. 경기대와 협력프로그램인 IPP형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작년 8월 계약직으로 고객지원센터에서 근무를 시작한지 5개월만이다. 그는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합격 비결로 꼽았다.



출생년도 1993년생

입사일 2017년 8월

학력 경기대 무역학(2018년 8월 졸업 예정)

어학 토익 800점대




이케아에 입사한 계기는 무엇인가.

전부터 홈퍼니싱에 관심이 많았고 국내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했다. 전 세계 홈퍼니싱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이케아에 동경을 가지고 있었다. 외국계 기업 중에서도 기업문화, 근무환경, 회사가 지향하는 핵심가치가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지원하게 됐다.

입사 후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

일과 학업의 병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수해야할 학점이 9학점 정도 남아있는 상황에서 시간선택제 근무를 통해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었다. 또한 연간 20일 제공되는 넉넉한 연차와 10일의 병가는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남들이 성수기에 여행을 갈 때 비수기에 여유롭게 여행을 갈 수 있어서 좋다.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 

지난해 8월부터 5개월간 고객지원센터에서 고객들과 전화, 채팅,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고, 제품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업무를 맡았다. 올해 1월부터는 배송지원팀으로 자리를 옮겨 배송지원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고객과 협력사 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전화와 이메일을 주고받는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지만 업무 상 어려운 점이 있을 때는 선배 코워커 분들에게 피드백을 받기도 한다.

 

전공이 직무에 도움이 됐나.

유통 및 물류 파트와 관련해서 전공 수업을 들었던 경험이 현재 근무하는 배송지원팀의 물류흐름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이와 별개로 실무에 필요한 지식들은 개인적으로 업무를 하면서 익히거나 선배 코워커 분들의 가이드를 받고 있다. 이케아에서는 본인이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사내 자기계발 및 교육의 기회가 열려 있어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입사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했나.

이력서보다 지원자의 가치와 열정을 중시하는 이케아의 채용 방식을 고려해 내가 경험한 이케아와 이케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만들었다. 매장에 방문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회사의 연혁이나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보다 많이 접하고 알아가기 위해 노력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했나.

이케아와 관련이 없는 경험이라도 지원하는 부서와 연결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작성했다. 지원한 부서가 고객지원센터인 만큼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에서 1년간 서버로 근무하며 손님들을 응대했던 경험, 일하면서 겪었던 문제 상황과 해결했던 경험을 담았다. 또한 군 현역시절 군수지원 부대에서 타 부대 간부와 연락을 주고받은 경험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어필하려고 노력했다.

면접은 어떻게 진행됐나.

집단면접으로 4명의 지원자가 다수의 면접관 분들 앞에서 ‘About IKEA’라는 큰 주제를 두고 자유 PT를 하면서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정해진 시간동안 이케아 카탈로그에서 제품을 발췌하고 팀원과 협력해 NIE 형식으로 직접 홈퍼니싱을 했다. 합리적인 가격 구성 및 공간 배치 등을 위주로 PT를 했던 순발력 액티비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영어공부는 어떻게 했나.

실무를 하다보면 때로는 외국인 손님들과 연락할 일도 생기기 때문에 회화능력도 중요하다. 중학교 3학년 때 미 국무성이 주최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가해 교환학생으로 미국 현지 가정에서 1년간 홈스테이를 한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다. 물론 이케아의 모든 직무가 영어를 필요로 하진 않는다. 대학생 때 기회가 된다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해볼 것을 추천한다.

리빙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언한다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며, 그 중에서도 이케아는 글로벌 홈퍼니싱 리더로서 홈퍼니싱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회사다. 열정을 가진 직원들에게 성장과 자기계발을 적극 지원하는 만큼 홈퍼니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 있게 지원해보길 바란다.

나만의 합격 팁

이케아 제품과 관련된 에피소드나 경험이 있다면 좋겠지만, 타사의 가구나 홈퍼니싱, 리테일과 관련된 스토리를 준비해가도 좋다. 또한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이케아가 추구하는 가치와 어떤 점에서 부합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준비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zinysoul@hankyung.com

사진 김기남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